-이번 총선에서 재선에 성공했다. 소감은.

전북발전을 염원하신 전주시민 여러분의 선택은 더불어민주당이었습니다. 전주를 위해, 대한민국을 위해 일할 일꾼으로 김성주를 선택하셨습니다. 다시 한번 감사인사 올립니다.

전북은 분열의 정치와 결별을 선언했고, 정체의 사슬을 끊어내었습니다. 이제 전북은 하나된 힘으로 미래를 향한 힘찬 발걸음을 내딛게 되었습니다. 전북은 달라질 것입니다.

지금이야말로 전북발전의 골든타임입니다. 지난 4년이 ‘잃어버린 4년’이라는 평가는 이제 과거의 이야기가 될 것입니다. 문재인 대통령과 민주당 김성주가 골든타임을 놓치지 않겠습니다. 집권여당의 힘으로, 올찬 2선 국회의원으로서 앞장서겠습니다. 전북의 민주당 당선자들이 한 팀이 돼 전북발전을 이루겠습니다.

-이번 총선 결과와 당선 의미는.

전북도민께서는 과거가 아닌 미래를 선택하셨습니다. 분열과 뺄셈의 정치가 아니라 화합과 덧셈의 정치에 선택하신 것입니다. 전북 정치권의 힘을 다시 키우기 위해서는 중진 정치인이 필요하지만, 자기 정치에만 몰두하고 분열과 탈당으로 점철된 지난 4년의 전북 정치권은 전북발전의 잃어버린 4년이라는 평가를 받았습니다. 전북도민은 민주당을 선택하셨습니다. 즉 과거가 아니라 미래를 선택하신 것입니다. 또한 이것은 전북정치권이 더 이상 분열, 탈당하지 말고, 오직 전북발전을 위해 우리 국민의 민생문제 해결을 위해 매진해 달라는 주문이며 명령입니다. 저 김성주가 앞장서서 전북 정치권의 역량을 모으고, 도민의 뜻을 받드는 역할에 앞장서겠습니다.

-앞으로 향후 4년 동안 구체적인 의정활동 계획은.

전북은 달라질 것입니다. 제가 약속드린 전북발전을 위한 5대 비전과 목표를 실현하기 위해 모든 역량을 쏟아 부을 것입니다. 국민연금 1000조원 시대를 맞이하고 전 세계가 주목하는 국제금융도시를 만들기 위해 전북 금융생태계를 조성하고, 서울~부산을 잇는 제3 금융중심지 지정을 이뤄내겠습니다. 탄소수소경제 거점도시 전주를 만들어 첨단소재와 전북 현대차 등 자동차 산업과 연계된 전주형 일자리를 만들어내겠습니다. 또한 전주를 생활체육과 복지 그리고 의료가 결합한 건강도시로 만들기 위해 정부는 물론 전북도, 전주시와 긴밀히 협의하겠습니다.

-이번 총선 기간 지역민에게 내세웠던 공약 중 꼭 해결해야 할 게 있다면.

청년이 떠나는 전북이 아니라, 사람과 돈이 모이는 전북을 만들겠다는 것이 목표입니다. 국민연금 1000조원 시대, 전주를 기반으로 세계로 나아가는 전주 국제금융도시를 만들겠습니다. 지금까지 국민연금과 거래하는 국내외 금융회사 6곳이 전주에 둥지를 틀었습니다. 앞으로 민간금융사의 전주 사무소 30개를 설치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나아가 한국투자공사, 한국벤처투자 등 금융공공기관을 전북으로 이전시켜 국민연금기반의 자산운용중심지를 만드는 것이 목표입니다. 또 국가 차원의 금융산업 육성을 위해 문재인 정부 임기 내 서울-부산-전주를 잇는 제3금융중심지 지정을 이뤄내겠습니다. 전 세계 금융인, 경제인이 모이는 한국판 다보스포럼 전주글로벌경제금융포럼 개최를 추진하겠습니다.

-21대 국회에서 역할론과 전북 정치권이 나아갈 길은.

문재인 정부의 성공이 전북발전의 성공으로 이어질 것입니다. 이를 위해 집권여당인 민주당의 역할이 매우 중요합니다. 저를 비롯한 재선 의원들 중심으로 초선 의원들의 협력 속에서 국회에서 전북의 목소리를 낼 것입니다. 그리고 단합된 전북의 힘을 보여주어 다른 지역에서도 부러워할 만한 성과를 내도록 하겠습니다. 이번 총선 승리에 자만하지 않고, 오직 국민만 바라보는 겸손의 정치, 민생경제의 정치, 개혁과 한반도 평화를 위한 정치를 하는 데 앞장서겠습니다.

-끝으로 지역구 주민들에게 당부하고 싶은 말씀은.

이제 전북은 과거가 아닌 미래로 나아가겠습니다. 분열과 뺄셈의 정치를 극복하고 오직 화합과 덧셈의 정치로 전북발전의 밀알이 되겠습니다. 사분오열된 전북 정치권의 힘을 하나로 모아내는 데 앞장서서 전북발전의 튼튼한 기반을 만들겠습니다. 우리 전북의 자긍심을 높이고, 도민의 삶의질을 높이는 데 앞장설 것입니다. 전북발전과 민주정권의 연장을 위한 길이라면 가시밭길도 마다하지 않고 묵묵히 걸어갈 것입니다. 감사합니다./총선특별취재단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