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도는 전북농어촌종합지원센터와 함께 귀농·귀촌인이 안정적으로 지역에 정착할 수 있도록 각 분야 전문가들로 구성된 ‘전라북도 귀농·귀촌 정착지원단’을 시범 운영한다고 27일 밝혔다.

신청 대상은 정착 과정에서 현실적 어려움이 많이 발생하는 귀농·귀촌 1~3년차로, 신청일 기준 전북에 거주하면서 전입일로부터 3년 이내의 귀농·귀촌인(귀농인의 경우 농지원부 등록자 또는 농업경영체 등록자)이 해당된다.

현장에서 발생하는 법률, 세무, 주거, 농지, 영농기술, 지역갈등 등의 애로사항을 신청받아, 실질적인 어려움에 처한 귀농·귀촌인의 이야기를 들어보고 자문이 필요한 분야별 전문가를 매칭해 준다.

신청을 희망하는 귀농·귀촌인은 전북도농어촌종합지원센터 귀농·귀촌 홈페이지에서 신청서를 다운받아 작성 후 구비서류와 함께 다음달 27일까지 전라북도농어촌종합지원센터(귀농귀촌처) 전주사무실에 방문 신청하거나 이메일(jbreturn@hanmail.net)로 제출하면 된다.

최재용 도 농축수산식품국장은 “올해는 시범사업의 성격으로 수요와 결과를 파악한 후 사업량을 점차 늘려나갈 계획”이라며 “앞으로도 전라북도만의 차별화된 귀농귀촌 정책을 발굴·추진해 귀농귀촌인과 지역주민이 함께하고 사람이 살고 싶은 농촌이 되도록 노력해 나가겠다”고 말했다./김대연기자·red@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