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도 최대 현안 사업으로 꼽히는 탄소소재법 개정안이 3년만에 국회를 통과함에 따라 탄소융복합산업의 생태계 구축과 체잘강화를 위한 구체적 로드맵 마련에 나선다.

송하진 전북지사는 4일 한국탄소융합기술원에서 기자간담회를 갖고 탄소산업육성 종합계획 수립과 탄소융복합 규제자유특구 지정 추진 등 미래 100년 먹거리인 탄소융복합산업에 대한 계획을 밝혔다.

송하진 지사는 “탄소산업 육성 종합계획 수립을 통해 국내 탄소산업의 수요를 창출해 나가겠다”며 “재정적 지원을 통해 가격경쟁에서 버틸 수 있도록 하고 기술로써 극복할 수 없는 것들은 기업과 협업해 활용도를 높이겠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도민들에게 빠른 시일 내에 실행 방안을 제시하겠다”고 강조했다.

탄소 소재법 개정안의 국회 통과를 발판 삼아 소재생산, 중간재, 부품(부합재), 완제품으로 이어지는 산업생태계를 완성시키고, 탄소융복합 산업의 체질을 한층 강화한다는 방침이다.

이를 위해 도는 올해 말까지 탄소산업 육성 5개년 종합계획(2020~2024년)을 수립, 탄소소재 융복합 산업의 중장기 육성 방안을 마련한다.

탄소산업육성 종합계획은 지난해 8월 발표한 전북도 탄소산업의 비전과 발전전략을 구체화하면서 향후 5년간 진행할 프로젝트에 대한 로드맵 제시 및 과제를 발굴·실행하게 된다.

또 지난해 9월 지정된 전주 탄소특화 국가산업단지를 포함해 전북 연구개발특구에서 탄소산업의 전주기가 이뤄질 수 있도록 관련 기업 유치 및 생태계 조성에 나선다.

도는 국산 탄소섬유의 적용분야를 확장하고 다양한 응용제품에 대한 실증 기준을 만들기 위해 중소기업벤처부가 주관하는 탄소융복합 규제자유특구 지정도 추진한다.

탄소융복합 소재를 활용한 응용제품의 안정성과 우수성이 실증되면 국산 탄소섬유를 적용한 다양한 응용제품의 출시와 활성화로 탄소산업의 생태계가 조성될 것으로 기대된다.

이미 도는 중기부에 규제자유특구 지정신청서와 사업계획서를 제출한 상태다. 앞으로 전문가 심사 및 컨설팅을 거처 이르면 6월 말에 최종 지정될 것으로 전망된다.

대한민국 탄소산업 수도로 발돋움 할 수 있도록 도는 로드맵 수립과 함께 탄소 소재 전문기관인 한국탄소융합기술원을 국가기관인 한국탄소산업진흥원으로 지정받는데 주력한다.

송 지사는 “3년여의 오랜 기다림 끝에 이뤄진 탄소소재법 개정은 지역에서 씨를 뿌린 탄소산업이 국가전략산업으로 성장하게 됐다는 의미를 갖는다”며 “도는 앞으로도 끊임없는 혁신성장을 통해 대한민국의 탄소산업의 메카로서 글로벌 경쟁력을 높이고 미래 성장 사업을 육성해 나가겠다”고 밝혔다./박은기자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