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도가 탄소산업 수도 건설이라는 목표 아래 탄소산업 육성을 위한 종합계획 마련과 탄소융복합 규제자유특구 지정이라는 두 가지 전략을 세웠다.
이를 위해 전주 탄소융합기술원을 국가 차원의 컨트롤타워 한국탄소산업진흥원으로 지정받을 수 있도록 해 ‘탄소산업 수도, 전북’을 만들겠다는 의지다.

▲국가와 전북의 시너지 효과
올해 초 착수한 탄소산업 육성 종합계획(2020~2024)을 연말까지 수립해 전북 탄소산업의 중장기 계획 마련과 산업 생태계 체질을 강화해 나간다.
탄소산업 육성 종합계획은 ‘전북 탄소산업 비전과 발전 전략’의 구체적 과제와 탄소융복합 산업의 국내외 시장·기술·정책 동향을 분석, 산업육성 정책제언을 담게 된다. 도는 탄소산업 육성 종합계획을 통해 도출한 자료를 산업부 운영준비위원회 및 탄소진흥원이 활용할 수 있도록 제공한다.
국가와 지방의 탄소산업 육성 노력의 상호 연계성을 공고히 하고 보완성을 강화해 시너지를 높일 방침이다.
국산 탄소섬유를 적용한 응용제품의 실증기준을 만들고자 중기청 주관의 탄소융복합 규제자유특구 지정도 추진한다. 이를 통해 핵심소재의 특정 국가에 대한 의존도를 탈피하고, 독립화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전북연구개발특구도 탄소진흥원과 협업을 통해 연구개발 역량 연계를 가속화하고, 상용화를 촉진해 산업생태계 내실을 강화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된다.

▲한국탄소산업진흥원 지정 추진 박차
전북이 가진 탄소산업의 특장점을 극대화하기 위해서는 전제조건이 기술원의 진흥원 지정이다. 때문에 도는 산업부 한국탄소산업진흥원 운영준비위원회와 유기적으로 협력해 나가면서 탄소기술원의 탄소진흥원 지정을 차근차근 준비할 예정이다.
또 도내 연구기관이 확보한 탄소산업 전문가 인력풀을 운영준비위원회에 추천하고, 전북에 우호적인 분위기 조성에도 노력할 방침이다.
이외에도 도는 전주시, 탄소기술원, 연구조합, 전북테크노파크 및 전북연구원과 탄소진흥원 지정 지원 TF팀을 구성해 진흥원 지정에 최대한 지원한다는 계획도 세웠다.

▲한국탄소산업진흥원 운영 내실화
도는 탄소기술원이 탄소진흥원으로 지정되면 조속히 국가 탄소산업 종합 컨트롤타워로서 제 기능을 수행할 수 있도록 세부적인 역할과 과제를 구상해 제언한다.
탄소소재법에 탄소진흥원의 기능과 역학이 명시돼 있지만, 구체적인 사업 구상과 과제 발굴이 필요하기 때문이다.
이에 도는 도내 유관기관 및 탄소산업발전위원회 등 전문가 그룹과 협업해 탄소진흥원이 추진해야 할 최적의 과제와 효율적 방안을 구상할 방침이다.
또 장기과제로 진행할 정책과제도 발굴해 탄소진흥원에 제안하고 향후 국가과제로 선정될 수 있도록 적극 대응해 나가겠다는 각오다.
송하진 지사는 “지난 10여년 간 대한민국 탄소산업 육성을 위해 가시밭길을 마다하지 않은 전북은 대한민국의 100년 먹거리 탄소산업의 꽃길을 완성하기 위한 막중한 책무를 기꺼이 짊어지겠다”며 “탄소산업의 태동부터 성장까지 함께 해온 만큼 전북이 대한민국 탄소산업 수도가 될 것이다”고 자신감을 내비쳤다./박은기자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