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문재인 대통령이 10일 청와대 춘추관에서 취임 3주년 대국민 특별연설을 통해 임기 후반 국정운영 방향을 밝히고 있다. /사진=청와대 제공

문재인 대통령은 10일 코로나19로 인해 극심한 타격을 받고 있는 지역경제와 관련해 “위축된 지역경제를 부양하는 대책을 신속하고 적극적으로 추진하겠다”고 강조했다.

10일 문 대통령은 취임 3주년 대국민 특별연설에서 “지역과 중앙 간의 격차가 갈수록 심해지고 있다. 경제가 어려워지면 지역경제가 더욱 앞서서 타격을 받고 지역의 고용사정도 더욱 나빠질 수밖에 없다”면서 이같이 밝혔다.

특히 문 대통령은 소비진작과 관광활성화 대책, 재난지원금 등을 언급하며 “(이러한 경제대책 들은) 지역경제 활성화에 초점을 맞춘 것”이라면서 “생활SOC 사업과 국책사업, 예타면제사업 등의 시행을 적극적으로 앞당기겠다”고 약속했다.

이어 “노후 SOC를 스마트화하는 작업들도 전부 지역의 사업으로 시행될 것”이라면서 “지역의 공단들을 스마트화하는 사업들을 해나가면 지역경제의 경쟁력을 높이는 데 큰 도움이 되고 지역 일자리도 많이 만들어질 것”이라고 설명했다.

문 대통령은 그러면서 “그렇게 해도 산업과 고용의 위기가 더 어려워지는 지역은 산업 및 고용 위기지역으로 지정하는 제도를 통해 더욱 특별히 지원할 것”이라고 약속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오전 11시부터 청와대 춘추관에서 특별연설에 나섰다. 그는 “지금의 경제위기는 100년 전 대공황과 비교되고 있다”며 “정부는 경제위기 극복에 모든 역량을 집중하겠다”고 임기 후반 구상을 발표했다.

경제위기에 대처하기 위한 방안으로는 ▲선도형 경제로 포스트 코로나시대 개척 ▲고용보험 획기적 확대 및 국민취업지원제도 시행을 통한 고용안전망 확충 ▲일자리 창출을 위한 ‘한국판 뉴딜’ 추진 ▲사람과 생명을 우선하는 ‘인간안보’ 중심 국제협력 선도 등 4대 과제를 목표를 제시했다.

문 대통령은 “방역이 경제의 출발점이지만, 방역이 먹고사는 문제까지 해결해주지 않는다”며 “정부는 장기전의 자세로 코로나19에 빈틈없이 대처하겠다”고 약속했다.

아울러 코로나19를 계기로 한 국가질병관리 체계화 의지도 분명히 했다.

문 대통령은 “질병관리본부를 질병관리청으로 승격해 전문성과 독립성을 강화하겠다”고 밝혔다. 또 “감염병 전문병원과 국립 감염병연구소 설립을 추진하겠다”며 감염병 대응역량을 회기적을 강화할 것이라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촛불의 염원을 항상 가슴에 담고 공정과 정의, 혁신과 포용, 평화와 번영을 길을 걷고자 했다. 하루하루가 살얼음판이었다”고 지난 3년의 소회를 전하고 “남은 2년, 더욱 단단한 각오로 임기를 마치는 그 순간까지 국민과 역사가 부여한 사명을 위해 무거운 책임감으로 전력을 다하겠다”고 했다.

한편 문재인 정부 출범 3주년을 맞은 가운데 문 대통령의 국정 지지율은 70%를 돌파하며 역대 최고를 기록하고 있다.

/청와대=최홍은기자·hiimnews@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