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이 ‘그린 뉴딜’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환경부와 산업통상자원부, 중소벤처기업부, 국토교통부 등 4개 부처에 관련 사업의 합동보고를 지시했다.

문 대통령은 지난 12일 청와대에서 열린 국무회의 비공개토론에 이어 13일에도 참모진에게 ‘그린 뉴딜’을 통한 일자리 창출을 비롯해 국제사회에서의 역할 등을 설명하고 이 같은 지시를 했다고 강민석 대변인이 밝혔다.

문 대통령은 “그린뉴딜은 그 자체로 많은 일자리를 만들 수 있다. 국제사회가 그린뉴딜에 대한 한국의 역할을 적극적으로 원하고 있다”면서 그린 뉴딜사업을 본격적으로 추진하는 배경을 언급했다고 강 대변인은 전했다.

이어 “온실가스 감축 등으로 기후변화에 대응하는 것에 더해 새로운 일자리 창출과 발굴이 가능한지 구체적으로 찾아서 보고해 달라는 뜻”이라고 강 대변인은 설명했다.

그린 뉴딜(Green New Deal)은 녹색산업을 뜻하는 그린과 경기부양책인 뉴딜을 합한 것으로 환경과 산업성장을 동시에 해결하기 위해 신재생 에너지기술, 환경오염저감 기술과 같은 녹색기술을 활용한 경제와 산업구조를 발전시키는 정책이다.

최근 문 대통령이 코로나19 경제위기 극복을 위한 일자리 창출 정책으로 ‘한국판 뉴딜’ 추진을 선언한 가운데 그린 뉴딜까지 꺼냈다는 점에서 주목된다.

그린 뉴딜 관련 부처 합동보고는 이르면 이번 주말 또는 내주 초 진행될 것으로 보인다. 강 대변인은 “그린뉴딜 관련 사업이 한국판 뉴딜 사업에 일부 포함할지는 아직 정해진 것이 없다”면서 “한국판 뉴딜에 포함되든 안되는 그린뉴딜 관련 사업은 포스트 코로나의 중요한 과제로 추진해 나가겠다는 것이 문 대통령의 뜻”이라고 말했다.

당초 그린뉴딜 부처 합동보고에는 국토부는 포함되지 않았지만, 김현미 장관이 국무회의 비공개토론에서 “교통과 건축에서도 다양하게 그린뉴딜이 가능하다”며 참여를 요청해 보고부처에 합류하게 됐다.

/청와대=최홍은기자·hiimnews@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