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에 따른 ‘온라인 개학’에 대한 학부모들의 만족도가 학년별로 차이가 큰 것으로 나타났다. 초등생 학부모는 66.5%가 만족한다고 답한 반면, 수능 입시를 앞둔 고3 수험생 학부모의 경우 만족도가 37.5%에 그쳤다. 이 같은 결과는 교육 격차에 대한 불안감이 크게 작용한 것으로 풀이된다.

국민권익위원회와 교육부는 지난 4월29일부터 5월6일까지 권익위 ‘국민생각함’ 홈페이지에서 온라인 개학 만족도를 조사한 결과를 14일 발표했다. 조사에는 학부모 580명을 포함해 1099명이 참여했다.

조사 따르면 학부모 10명 중 6명인 61.2%가 온라인 개학에 만족한다고 응답했다. 그러나 초중고 학년별로는 온도차가 큰 것으로 조사됐다.

초등학교 자녀를 둔 학부모는 66.5%가 만족한다고 답했다. 초등 저학년의 경우는 이보다 높은 72.2%였다. 또 중1,2학년과 고 1,2학년 학부모의 만족도는 각각 61.3%와 65.3% 였다.

반면에 상급학교 진학을 앞둔 중3과 고3 학부모 만족도는 각각 45.1%와 37.5%에 불과해 초등과는 전혀 다른 결과를 보였다.

불만족의 가장 큰 이유로는 ‘학생들이 교육 프로그램을 적절히 수행할 수 없기 때문’(60%)과 ‘교육 콘텐츠에 만족하지 않는다’(27.7%) 등이 꼽혔다. ‘학부모 부담 과중', '교육 편차 발생', '서버·접속 불안정', '과도한 컴퓨터·스마트폰 사용' 등도 뒤를 이었다.

아울러 온라인 개학 보완책도 제시됐다. 중·고생 학부모들은 ‘중·고등학교 3학년 우선 등교’, ‘요일별 등교(학년별 중간점검)’, ‘교사-학생 양방향 소통(원활한 질의·응답) 방안 마련’ 등의 개선 의견이 주를 이뤘다.

우선 등교를 원하는 이유로는 '학력 격차 발생' 우려가 많이 꼽혔다. 학원 수업은 정상적으로 이뤄지는 만큼 사교육 정도에 따라 교육 격차가 생길 수 있다는 불만에 따른 것이라고 권익위는 전했다.

초등 학부모들은 ‘교육의 질을 높이고 학교 간 편차와 교사 부담을 줄이기 위해 교육부 또는 각 교육청이 주관해 학년별 공통 콘텐츠를 개발해 달라’는 의견이 많았다.

온라인 개학 만족도 조사 결과와 개선 의견은 향후 교육부의 정책 결정 시 참고자료로 사용될 예정이다.

/서울=최홍은기자·hiimnews@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