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전북도당 지도부의 부적절한 처신이 도마에 오르고 있다. 4.15총선을 압승으로 마무리 한 뒤 이어지는 구설수에 도민들의 시선이 곱지 않음은 물론이다.
현도당위원장인 안호영의원의 측근인 김용찬 전 군의원은 최근 안의원이 피감기관인 한국감정원 전주지사 직원으로부터 상품권 수백만 원어치를 받았다고 주장한데 이어 추가 폭로까지 예고하면서 지역정가가 뒤숭숭하다. 물론 안의원측은 사실과 다르다며 이를 일축했다. 그러나 검찰이 지난 20대 총선당시 안의원측의 상대후보 조직매수 혐의에 대해 안의원 친형, 총괄본부장 등에게 실형을 구형한 뒤 터진 의혹이란 점에서 도당의 부담은 크다.   
여기에 주태문 도당사무처장이 무주에서 열린 후반기 의장단 구성을 논의하는 자리였던 전북 시·군의장단 협의회에서 후반기 원구성에 참석하겠다는 뜻을 밝힌 것을 놓고도 적절치 않았다는 비난의 목소리가 높다. 주처장은 중앙당 방침을 전달하기 위해 갔다고 해명했지만 정당법에 광역의회 소속정당 의총에 참석해 원 구성을 지켜보는 것은 가능하지만 기초의회는 참석할 수 없음에도 이를 무시했다는 게 참석했던 의원들의 지적이다. 더욱이 주처장이 지난 4·15총선 기간 중 11명의 도의원들로부터 550만원을 통장으로 겉은 후 현금으로 되돌려주는 일이 드러나 선관위 조사가 진행중이기도 하다. 
잘못은 법에서 심판을 하면 된다. 다툼의 소지가 있고 상대의 일방적 주장에 기인한 명백하게 드러나지 않은 사안으로 피해를 봐서도 안 된다. 하지만 정당관계자들의 처신에 대해 보다 엄격한 잣대가 필요한건 그들이 가진 모든 권한이 결국은 국민으로부터 위임받은 대리권한이기 때문이다. 더욱이 민주당 전북도당처럼 집권여당에 절대적 힘을 실어준 지역의 정당관계자라면 더더욱 스스로를 낮추고 자신들을 지지해둔 주민들의 뜻을 헤아려야 한다. 오만해 지는 순간 다음은 바닥일수 있는 게 선거다. 2018년 지방선거에 이어 총선에서도 압승을 거둔 민주당이고 문재인대통령 집권 4년차 국정지지도가 60%에 달할 만큼 기대도 크지만 모든 게 실망으로 바뀌는 건 순간이란 것이다.
보는 눈이 많아졌는데 구태를 버리지 못하거나 스스로 오만해져 내부 분란을 일으키는 행동은 자신은 물론 소속 집단 모두를 망하게 할 수도 있다. 절대적 지지층이 많다는 것은 그들 모두가 내 사람이 아니라 나의 감시자란 사실을 잊어선 안 된다. 민주당은 더 낮아져야 하는 이유다.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