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감독원 전북지원(지원장 김용실)이 도내 주요 금융회사에 대해 코로나19로 힘겨운 시기를 보내고 있는 소상공인에 대한 신속한 지원을 당부했다.

지원은 20일 김용실 지원장 주재로 코로나19 피해 소상공인 지원 관련 금융회사 서면 간담회를 실시했다. 서면간담회에 참여한 금융기관은 국민은행, 신한은행, 우리은행, 하나은행, 농협은행, 기업은행, 전북은행, 전주신용보증기금이며 금감원은 지원장과 소비자보호팀장이 참여했다.

이날 간담회에서는 지난 3월부터 집행중인 소상공인 1차 금융지원 프로그램 등 주요 금융회사의 지역내 소상공인 지원·집행현황을 점검하는 한편, 18일부터 시작된 소상공인 2차 금융지원 프로그램과 관련해 준비상황 및 협조필요사항, 현장 애로사항 등에 대해 집중 논의했다.

소상공인 2차 금융지원 프로그램은 모든 소상공인을 대상으로 3~4%대 금리 수준의 10조 원 대출을 공급하는 것을 골자로 하되, 지원 조건을 조정해 중·저신용 등급에 중점 지원한다는 계획이다. 건당 1천만 원 한도로 진행되며 만기 5년에 2년 거치, 3년 분할상환이 가능하도록 했다.

김 지원장은 그간 1차 소상공인 금융지원 프로그램에 적극적으로 참여해 준 금융기관들 덕분에 도내 피해 소상공인들이 급하게나마 자금수요 해소를 이뤄낼 수 있었다"며 공로를 치하했다. 다만, 여전히 코로나19로 인한 불경기가 장기화 국면에 접어들면서 도내 경기상황도 단시간 내 해결이 어려운 만큼 소상공인·자영업자들의 붕괴를 막기 위해 금융권의 추가적 도움이 어느때보다 절실하다고 강조했다.

특히, 현재 진행중인 2차 소상공인 금융지원 프로그램이 속도감 있게 자금지원으로 이어질 수 있도록 보증심사와 대출심사의 원스톱 진행 등 지역 금융권의 역량을 결집해 줄 것을 거듭 당부했다.

이를 위해 금감원 역시 코로나19 관련 금융지원사항은 추후 검사대상에서 제외해 책임을 묻지 않겠다는 방침을 약속하는 한편, 참석한 금융회사를 아우르는 '전북지역 소상공인 지원 상시협의회'를 구축해 현장 애로사항 발생 시 즉시 대응 체계를 갖추겠다고 답했다.

무엇보다도 힘겨운 시기를 이겨내기 위해 어렵게 은행을 찾은 대출신청자에게 청약통장 가입 요구 등 불필요한 오해 및 민원을 유발할 수 있는 영업행위 등은 각별히 주의해줄 것을 당부했다.

이에 대해 금융기관 역시 지역 소상공인들에게 지역 금융회사가 마지막 버팀목이 되야 한다는 것에 대해 공감대를 표하며 상생 노력에 적극 동참할 뜻을 밝혔다.

2차 소상공인 금융지원 프로그램 대상 고객에겐 문자를 통해 안내하고, 금융지원 전담창구를 별도로 운영하는 한편 불건건영업행위가 발생하지 않도록 사전 민원예방교육에 만전을 기하겠다고 약속했다.

이밖에도 정책자금소진 등의 이유로 대출한도 축소 및 실행 지연 관련 민원의 경우엔 은행의 귀책사유가 없는 만큼 민원평가시 제외하는 방안 등을 검토해 줄 것을 건의했다.

김용실 지원장은 "이번 간담회를 통해 은행권의 입장과 금감원의 입장을 충분히 전달할 수 있었다"며 "앞으로도 상시협의회를 통한 지속적인 의견청취 등을 실시해 현장의 업무부담을 최소화하는데 주력하겠다"고 말했다. /홍민희기자·minihong2503@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