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산시와 전북도는 22일 도내 관계 기관과 손잡고 유치 활동은 물론 유치 이후 성공적인 운영모델을 마련하기 위한 업무 공동협약을 체결했다.

이날 전북도청에서 열린 협약식에는 과학관이 건립될 군산시와 군산대, 한국식품연구원, 한국식품산업클러스터진흥원, 국가핵융합연구소 플라즈마기술연구센터, 건설기계부품연구원, 한국조선해양기자재연구원, 전북연구개발특구본부, 자동차융합기술원 등 모두 10개 기관이 참여했다.

협약식에 참여한 관계 기관들은 올해 공모 신청을 통해 국립과학관 유치를 선점하는데 힘을 모으기로 했다.

특히 이번 유치에 자신감을 보이고 있다. 공모자격에 기존 대규모 과학관이 설치됐거나 설립 중인 시도는 이번 계획에서 제외된다. 이에 따라 군산시와 전북도는 유치 가능성이 크다고 보고 올해 1차분부터 유치에 총력을 다한다는 방침이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공모를 통해 오는 2023년까지 모두 5개의 전문 과학관을 증설할 예정으로 올해에는 1개소 선정을 위한 공모절차를 추진하고 있다.

군산시는 그동안 추진한 설문조사와 연구용역을 바탕으로 국비 245억 원을 포함해 400억 규모의 전문과학관 용지 매입을 마치고 군산시 금암동 근대문화 역사지구 인근 1만7,712㎡에 지상 3층, 연면적 5,176㎡(1,565여 평) 규모로 건립한다는 계획을 세워두고 있다.

특화분야는 지역의 강점인 농생명과 바이오 과학기술을 기반으로 사회문제와 지역 현안을 해결하는 체험형 전문과학관을 조성한다는 계획이다.

강임준 군산시장은 “국립 광주과학관이 호남의 거점과학관으로 운영되고 있으나, 전북은 생활․경제권이 광주․전남과 다른 독자 권역으로 국립전북과학관 설립 필요성이 충분하다.”라며 “국립과학관의 필요성을 도민들 역시 공감하고 있는 만큼 반드시 전북에 유치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