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일부터 전국 240만 명 초·중·고·유치원 생들의 등교 수업이 시작된다. 교육부가 초중고 순차등교 개학 일정 변경은 없다는 방침을 밝히면서 지난주 고3등교에서 나타난 사실상 통제 불능 상태의 학교현장에 대한 학생과 학부모들의 불안감이 역시 커지고 있음은 물론이다. 등교한 고3 학생 중 확진자가 나오면서 다시 학교가 문을 닫는가 하면 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엔 ‘등교 개학 연기’를 요구하는 청원글이 여전하다. 이제는 감염경로까지 불투명한 코로나19 확진자 까지 계속해서 나오는등 끊이지 않는 지역감염 확산 역시 아이들을 내놓기 두려운 요인이다.
특히 지난주 청원게시판에 자신을 고등학교 보건교사라고 밝힌 청원인 이 ‘등교 개학은 누굴 위한 것입니까’라는 글을 통해 현재 학교엔 정확한 매뉴얼 하나 없다면서 자가진단 체크를 통해 겨우 학생의 상태를 파악하는 뜬 구름잡는 식 학교방역실태를 비난한 이후 파장은 더욱 커졌고 지금도 여전하다. 쉬는 시간엔 마스크 벗고 껴안고 난리인데 모든걸 학교가 알아서 하라는건 만일의 사태에 대한 모든 책임을 떠안으라는 것이라며 교육당국의 무책임한 책임회피식 정책에 대한 문제도 제기했다.
교육부는 전국등교에 맞춘 학교방역 강화차원에서 감염확산 우려가 높은 수도권과 대구·경북 지역 등은 학교 내 등교 인원이 3분의2가 되지 않도록 권고하고 밀집 수업을 최소화 할 수 있도록 시차등교, 오전반·오후반, 격일제·격주제 운영 등 다양한 학사운영 방안을 적용키로 했다. 등교를 하지 않고 가정학습을 신청할 경우 20일까지 체험학습으로 인정해 주고 혼선을 빚었던 초등 돌봄 서비스도 지속적으로 제공키로 했다.
하지만 이 같은 교육부 결정에 대해 일선 학교들은 명확한 지침이 아닌 학교들이 자율해 결정해야 하는데 따른 심각한 혼란이 불가피하다며 우려한다. 더욱이 사실상 생활방역 관리가 어려운 유치원생과 초등학생들의 경우 본인의 의지로 스스로를 보호할 수 없는 게 현실이라 등교 현장의 불안은 더욱 가중 되고 있는 상황이다. 
혼란의 현장일 수밖에 없는 학교를 못미더워 하는 상황에 맞이하게 된 등교개학이다. 더 이상 미룰 수 없다면 지금의 조치가 과연 최선인지 다시 한 번 점검해야 한다. 학생과 학부모들이 공감할 수 있도록 모든 지혜를 동원해도 불안한 코로나19 아닌가. 모든 불안한 가능성의 현실화를 염두에 두고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