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걱정스러운 마음에 아이 등굣길에 동행했다지만, 불법 유턴에 과속은 너무한 것 같아요”.

2차 등교가 본격적으로 진행되면서 등·하굣길 어린이들 안전이 위협받고 있다. 스쿨존에 불법 주·정차와 과속 등이 여전, 민식이법 취지를 무색케 하고 있어서다.

이날 오전 전주 문학초등학교 어린이 보호구역. 학교 정문 앞은 CCTV가 설치돼 있고 경찰과 등교 도우미들이 나와 있어선지 말끔했지만, 근처 도로의 모습은 달랐다. 초등학교 앞을 조금 벗어난 인근 중학교 앞쪽은 똑같은 어린이 보호구역이었음에도 속도를 낸 차들이 쌩쌩 달리고 있었다. 등굣길에 동행했던 차량이 얽히면 중앙선 침범은 비일비재했다. 어린이 보호구역이라는 알림 표지는 아랑곳하지 않는 모습이었다.

학교 뒤편에서 어린이 등교를 돕고 있던 한 봉사자는 “걸어서 등교하는 학생들도 많은데 도우미 등 단속이 이뤄지지 않을 경우에는 운전자들이 금세 속도를 내 위험하다”고 걱정했다.

학교 인근 불법 주·정차도 여전했다. 한 차량은 인도로 진입하는 입구를 거의 막고 있어 등교하는 아이들은 도로변을 돌아 학교로 들어가야 했다. 아직 조그마한 1, 2학년들의 모습은 불법 주차된 차들 틈에 들어갈 경우 거의 눈에 띄지 않아 사고 우려를 낳았다.

이같은 현상은 다른 학교도 크게 다르지 않았다. 중산초등학교 인근 길목 여기저기에서는 가게 앞을 따라 주차된 차량들 틈으로 오가는 어린 학생들을 쉽게 찾아볼 수 있었다. 어린이 보호구역을 알리는 울타리 옆으로도 불법 주·정차 된 차량들이 빼곡했다.

이날 만난 한 주민은 “근처에 주차 공간이 거의 없어 주민들이 학교 옆을 따라 자주 차를 대놓는다”며 “등교를 도우러 온 학부모들 차량도 인근에 자주 주차해놓는 편”이라고 말했다.

하교시간, 아침에는 어른들이 나와 있던 학교 옆 공원 입구 횡단보도에는 차량 두 대가 떡하니 자리 잡고 있었다. 아이들이 두 차량 틈으로 오가며 길목으로 진입하던 차들이 갑작스레 속도를 줄이는 모습도 보였다.

이처럼 초등학생의 등교가 본격화됨에 따라 지자체와 경찰에서는 단속과 인력 투입 등에 나설 방침이지만, 실효성은 의문이다.

전주시의 경우 기존에 민원 위주로 진행됐던 불법주정차 단속을 재개할 예정이고, 경찰은 등교 시간에 맞춰 어린이 보호와 교통 지도를 위해 인력을 투입할 방침이지만, 전체지역을 감당하기에는 인원이 턱없이 부족하기 때문이다.

전주시 관계자는 “코로나19로 이동식 단속은 민원 위주로 진행됐지만 개학과 상황 등 감안해 단속에 나설 계획”이라며 “어린이 보호구역 내 불법 주정차에도 주민신고제가 도입되면 어린이 안전에 한층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말했다.

경찰 관계자는 “개학이 됐으니만큼 등교시간 어린이 교통지도와 안전 확보 등을 위해 각 서별로 가용 인력을 투입했다”며 “어린이 안전을 위해 노력할 방침”이라고 이야기했다./김수현기자·ryud2034@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