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너지 신산업·첨단융복합 소재산업 등 전라북도 지역혁신전략산업 육성에 801억 원이 투입된다.

대통령직속 국가균형발전위원회는 27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제23차 본회의를 열고 이런 내용을 담은 ‘2021년도 지역혁신성장계획안’을 의결했다.

지역혁신성장계획안은 지난해 8월 균형위에서 의결된 지역혁신체계개편 방안이다. 지역이 주도해 지역특성에 맞는 성장동력을 발굴하면 중앙부처가 통합된 지원체계를 구축해 지원하는 제도로 지금까지 부처별로 추진돼온 지역혁신사업과 시도 자체사업 등을 현장에 최적화하는 혁신성장 실행계획이다.

이에 따라 그동안 산업부, 중기부, 과기부, 교육부 등 4개 부처별로 추진해온 11개 지역혁신지원 사업과 90여개의 시도 자체사업을 지역혁신 성장 방향에 맞게 시도가 관리·운영·평가방안을 마련해 추진하게 된다.

정부는 시도별 계획안을 토대로 2021년 수도권을 제외한 14개 시도의 혁신전략산업 육성에 국비 4321억원, 지방비 4791억원 등 총 9100억원을 투입해 지역의 혁신성장을 속도감 있게 지원하게 된다. 또 각 시도가 지역혁신성장계획 수립 과정에서 발굴한 1040억원 규모의 신규사업 30건도 내년 예산에 반영될 수 있도록 관계부처와 적극 지원한다는 방침이다.

전북은 ‘전통과 첨담의 융합 가속성장으로 전북경제 대도약’을 비전으로 △에너지 신산업 △미래 수송기계산업 △첨단융복합 소재산업 △라이프케어 △스마트 농생명 △정보통신 융합 등 6개 혁신전략산업을 중점 육성한다. 이들 산업에 국비 397억2천만원과 지방비 404억4천만원 등 총 801억6천만원이 투입된다.

균형위는 이를 위해 오는 8월까지 지역혁신성장계획을 지역이 주도해 관리, 운영, 평가할 수 있도록 세부 방안을 마련하고, 국회에서 확정된 예산에 따라 시도-관계부처 간 지역발전투자협약을 연말까지 체결한 뒤 내년 1월부터 본격 사업시행에 들어간다는 구상이다.

아울러 이날 회의에서는 철도공사 등 21개 기관을 추가 지정해 지역인재 의무채용 대상 기관을 기존 109개에서 130개로 확대하는 ‘지역인재 의무채용 대상기관 확대안’과 지역대학 경쟁력 강화 지원을 위한 태스크포스(TF) 신설 등 ‘균형위 운영세칙 일부 개정안’, 2020년도 생활SOC 복합화사업 지역발전투자협약 체결안, 2020 국가균형발전사업 평가결과 등을 의결했다.

김사열 균형위원장은 “코로나19위기로 국가균형발전을 통해 집적도 높은 사회구조의 분산 필요성에 대한 중요한 교훈을 얻었다”면서 “국내에 돌아오려는 기업(리쇼어링 기업)들을 지역에 유치함으로써 코로나 사태를 지역 발전의 전환점으로 삼아야 한다”고 밝혔다.

/서울=최홍은기자·hiimnews@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