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컬푸드의 성지'인 전북의 로컬푸드 직매장이 투명한 운영을 통해 신뢰를 잃지 않아야 한다는 지적이 제기됐다.

이를 위해선 보조금을 지원받는 로컬푸드의 운영 원칙에 위배되지 않도록 감독·감시를 넘어 강력한 조치가 필요하다는 목소리도 이어졌다.

한국여성소비자연합 전북지회와 전라북도는 지난달 29일 소비자센터에서 '전북 로컬푸드 직매장 신뢰 확보를 위한 행정 민·관 협의회'를 개최했다.

이날 협의회엔 로컬푸드 직매장을 비롯한 전북 38개 로컬푸드 직매장 담당자와 14개 시군 담당자, 전북도 관계자 등이 모여 전북지역 로컬푸드에서 발생하는 문제에 대해 소비자들의 신뢰를 높이기 위한 방안과 개선을 논의하는 자리로 꾸며졌다.

최근 보조금을 지원받아 운영되는 일부 로컬푸드 직매장에서 지역에서 생산된 로컬푸드가 아닌 일반 농산물이 판매되고 있다는 제보와 언론보도가 이어지면서 로컬푸드 운영에 대한 문제가 제기된 상황.

협의회는 로컬푸드 직매장 모니터링 결과를 통해 미흡 운영 사례와 사후관리 지침 등을 설명하고 6월 중 직매장 합동점검을 실시해 개선·보완하겠다는 약속을 했다.

또한, 소비자들이 혼란을 느끼지 않도록 원산지 표시와 생산자 이력표시, 공시유통기한 등을 더욱 철저히 준수해 줄 것을 직매장 담당자들에게 전달했다.

한편, 보조금을 받는 로컬푸드 직매장은 지역 농산물을 50% 이상 취급해야 하며 지역 여건상 지역 내에서 수급이 어려울 경우 인접 시·군·구에서 생산된 농산물 까지만 로컬푸드 판매를 인정하고 있다. /홍민희기자·minihong2503@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