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은 1일 “경제 위기 극복을 최우선으로 두고 재정 역량을 총동원하겠다”며 하반기 경제정책 방향을 밝히고, 오는 4일 제출할 3차 추경안에 대한 국회의 조속한 처리를 당부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청와대에서 주재한 6차 비상경제회의에서 “하반기 경제를 빠르게 회복시켜 성장의 반등을 이뤄내고 선도형 경제의 기반을 구축하야 한다”며 이같이 말했다.

정부는 이날 코로나19 경제 위기 극복을 위해 단일 추경으로는 역대 최대 규모의 3차 추경안을 편성했다. 자영업자와 소상공인에 긴급자금 10조원을 지원하고, 항공과 해운 등 주력산업과 기업의 자금 유동성 확보를 위한 30조7천억원의 채권안정펀드·증시안정기금 조성, 비대면·디지털 일자리 등 긴급일자리 공급, 생활SOC, 온누리·지역사랑 상품권 추가 발행 그리고 한국판 뉴딜 재원 마련에 쓰인다.

문 대통령은 “금주 중 제출 예정인 추경안에 대해 국회의 조속한 심의와 처리를 간곡히 부탁드린다”면서 “3차 추경까지 더하더라도 우리 국가의 채무비율 증가 폭이 다른 주요국들의 증가 폭보다 훨씬 적다는 것을 감안해주길 바란다”고 강조했다. 일부에게 제기되는 재정건전성 악화 우려에 선을 그은 것이다.

이어 “경제회복을 앞당기는 대책들을 총동원할 것”이라며 자영업자와 소상공인, 위기 기업 보호 그리고 고용유지 지원을 대폭 확대해 고용안전망과 사회안전망도 확충하겠다고 약속했다.

특히 문 대통령은 “지역 경제 살리기와 국가 균형발전 프로젝트의 추진에 속도를 더하겠다”고도 강조했다. 적극적인 세제지원과 국내관광 활성화 촉진, 생활SOC 투자 활성화로 민간투자를 선도해 “대외교역 여건이 어려운 상황에서 내수활력 제고에 집중해 경제회복의 밑거름이 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한국판 뉴딜’에 대해서는 "국가 미래를 걸고 강력히 추진할 것"이라며 “디지털 뉴딜과 그린 뉴딜을 두 축으로 삼아 대규모 일자리 창출의 기회를 열겠다”고 설명했다.

문 대통령은 “추경에 담은 한국판 뉴딜은 시작일 뿐"이라며 "신규사업을 발굴하고 투자 규모를 대폭 확대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한국판 뉴딜의 종합계획은 오는 7월 발표될 예정이다.

/청와대=최홍은기자·hiimnews@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