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도가 정부 공모사업에서 잇따라 탈락하면서 공모 준비와 현안 대응전략에 문제가 있는 것 아니냐는 비판이 제기되고 있다.

열악한 재정 형편을 감안하면 많게는 수백억원의 정부 지원금을 확보하고, 지역발전 정책을 펼칠 수 있어 공모사업에 뛰어들고는 있지만 치밀한 논리 개발이 부족해 번번히 공모 문턱을 넘지 못하고 있기 때문이다.

1일 전북도에 따르면 도와 시군은 문화체육관광부, 과학기술정보통신부, 국토교통부 등 정부가 추진하는 공모사업에 의욕적으로 참여하고 있지만, 탈락하는 일이 반복되면서 우려의 목소리가 높다.

문체부가 최근 선정한 ‘웰니스 관광 클러스터’의 경우 2년 연속 공모의 벽을 넘지 못했다. 전북은 올해 지리산 허브밸리와 백두대간 생태장을 활용해 뷰티, 심신안정 프로그램을 구성하겠다는 계획을 세웠지만 결국 탈락했다.

웰니스 관광은 웰빙과 해피니스, 피트니스를 합성한 웰니스에서 비롯됐다.

최근 코로나19 사태로 건강증진과 삶의 질 향상을 추구하는 라이프스타일이 대세로 자리잡으면서 이를 관광과 엮은 웰니스 관광이 고부가가치 산업으로 각광 받고 있다.

이 때문에 도에서도 웰니스 관광 클러스터 공모사업에 관심을 보였으며, 강원도, 경북도 등과 2차 경합까지 벌어야 했다.

하지만 ‘웰니스적인 요소’가 부족하고, 기본 인프라가 열악하다는 이유로 강원도(평창, 정선, 동해)에 밀리게 됐다. 

과기부가 4차 산업 기술을 활용한 차세대 실시간 안전관리시스템 실증을 통해 지역사회 안전환경을 조성하겠다는 취지로 추진한 '5G 기반 디지털트윈 공공선도' 사업에도 선정되지 못했다.

17개 시도를 대상으로 공모한 전국 단위 첫 시범 사업으로, 경남과 광주가 선정돼 각각 95억원의 예산을 확보하게 됐다.

도는 공모 탈락 이유에 대해 “5G기술을 지역 안에서만 활용하려 했던 게 실수였던 것 같다”며 “다른 지자체의 경우 유관기관과 협업해 기술을 활용한다는 계획을 세운 것으로 전해 들었다”고 말했다.

이어 “코로나19로 대면 발표를 못하면서 도가 갖고 있는 기술력, 지역의 특성을 제대로 알리지 못했다”며 “기술력이나 컨셉이 나쁘지 않다고 평가한 만큼, 내부적으로 다시 문제점을 점검하고 보완해서 다음에 다시 도전하겠다”고 덧붙였다.

국토부와 산자부가 주관한 ‘산업단지 대개조’ 사업은 코로나19 이후 중요성이 부각된 국내 제조업의 중추인 산업단지를 지역산업 혁신거점으로 지원하는 지역 일자리 창출 프로젝트로, 전북도 공모에 참여했다.

제조업 단지가 조성되어 있고, 고용위기지역으로 지정된 지역 상황을 고려하면 어느 곳보다 적극적으로 나서야 하는 공모사업이라는 게 일반적인 평가다.

전북은 정부 컨설팅 참여 등 공모에 선정되기 위해 의지를 보이며, 준비했지만 끝내 탈락의 쓴 맛을 봤다.

이러한 상황이 이어지자, 일각에서는 대응 전략 부재와 도의 실무적 뒷받침이 미흡했던 것 아니냐는 의견도 나온다.

때문에 정부 공모사업 시스템 전반에 대해 재점검 하고, 열악한 살람실이의 한계를 극복해 나가려는 절실함, 강력한 의지가 요구된다.

도 관계자는 “공모사업의 성패는 여러 가지 측면에서 나타나는데, 단순히 준비 부족, 논리 부족으로만 한정 지어서 말하긴 어렵다”며 “권역별 안배도 뒤따른다”고 했다. 

그러면서 “하지만 결과적으로 여러 한계를 극복하고 공모사업에 선정되는 게 가장 중요한 만큼, 지속적으로 부처 동향을 파악하고 누수 없는 행정 지원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박은기자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