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승환 전북교육감은 “현 정부의 가장 큰 문제점은 교육개혁을 전혀 하지 못한다는 점”이라고 짚었다.

원인으로 “교육이 어느 방향으로 어디쯤 가는지 훑어보는 컨트롤 타워가 없다”는 걸 꼽았다.

김 교육감은 이 달 말 전국시도교육감협의회장 임기(2년) 마무리를 앞두고 2일 기자들과 만나 이 같이 밝혔다.

김 교육감은 “문재인 정부가 출범한 지 3년쯤 됐으면 교육부 권한이 시도교육감으로 넘어와야 하지만 양적으로 얼마 되지 않는다. 수능 비중을 늘리고 대통령 공약인 고교 무상교육 비용을 시도교육청과 분담하는 것도 아쉽다”고 설명했다.

구체적으로 “협의회가 수능 전 과목 절대평가, 외고 자사고 특목고 폐지, 대학별 학생 자율선발 방안을 제시했지만 반대 방향인 수능 비중 확대로 가버렸다. 박근혜 정부보다 더 후퇴했다”고 꼬집었다.

덧붙여 “고교 무상교육을 단계적으로 하는 것도 부족한데 공약 이행비용을 나눠 감당하자 했다. 일부 시도교육청이 고1 무상교육을 한 학기 앞당긴다고 나오면 정부가 나서야(지원해야) 하는데 움직이지 않는다”고 했다.

성과로는 전국시도교육감협의회 위상 강화를 거론했다.

김 교육감은 “교육부 방침에 ‘아니오’라고 할 정도로 협의회 힘이 커졌다”면서 “교육자치 관련해 초빙교사의 임용 세부사항 권한이양, 교원 자격연수 운영 권한 확대도 실현했다”고 답했다

김 교육감은 “협의회장을 하면서 두 집 살림하는 것처럼 일이 많았지만 시도교육감들과 화목한 분위기에서 잘 소통한 거 같다”며 “협의회장 자리에 있으면 다른 시도교육감 입장도 고려해야 하나 임기가 끝나면 활발하게 말할 수 있을 거다. 남은 교육감 임기(2년) 동안 교육개혁을 위해 적극적으로 목소리를 내며 10년 간 그랬듯 사람을 키우겠다”고 전했다./이수화기자‧waterflower20@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