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은 8일 정의기억연대를 둘러싼 논란에 대해 “시민단체의 활동 방식이나, 행태에 대해 되돌아볼 수 있는 계기가 됐다”면서 그럼에도 “위안부 운동의 대의는 굳건히 지켜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이 더불어민주당 윤미향 의원이 이끈 정의연 활동의 회계부정 등 이번 사태에 대해 공식 언급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문 대통령은 이날 청와대에서 수석보좌관회의를 주재하고 “위안부 운동을 둘러싼 논란이 매우 혼란스럽고 말씀드리기도 조심스럽다”면서 이같이 밝혔다.

문 대통령은 “위안부 운동 30년 역사는 인간의 존엄을 지키고 여성 인권과 평화를 향한 발걸음이었다. 인류 보편의 가치를 지키려는 숭고한 뜻이 훼손돼서는 안된다”면서 “위안부 운동 자체를 부정하고 운동의 대의를 손상하려는 시도는 피해 할머니의 존엄과 명예까지 무너뜨리는 일”이라고 말했다.

세계사적 인권운동으로 자리매김한 위안부 운동이 이번 논란으로 부정당하거나 폄훼돼서는 안된다는 점을 강조한 것이다.

이어 “이용수 할머니는 위안부 운동의 역사”라며 “위안부 피해 할머니가 없는 위안부 운동은 생각할 수 없다. 위안부 운동은 현재 진행형이며 역사적 진실이 숨김없이 밝혀지고 기록되어 자라나는 세대와 후손들에게 역사적 기록으로 새겨져야 한다”고 했다.

다만 이번 일을 계기로 시민단체 활동을 돌아볼 필요가 생겼다고도 지적했다.

문 대통령은 “후원금이 어떻게 사용되는지 알 수 있다면 기부문화도 성숙해질 것”이라며 “정부가 기부금 통합 시스템을 구축해 투명성을 강화하겠다”고 약속했다.

아울러 “정부와 지자체의 보조금도 투명하게 관리하겠다”며 시민단체도 함께 노력해 달라고 당부했다.

/청와대=최홍은기자·hiimnews@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