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로 인해 초등 돌봄 공백문제가 사회적으로 대두됨에 따라 돌봄사업에 대해 통합적인 관리 감독이 필요하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이병철 전북도의원은 11일 정례회 도정 및 교육·학예에 관한 질문을 통해 “지난해 도교육청이 실시한 초등돌봄 수요조사 결과, 방과후 돌봄서비스가 필요하다고 응답한 학생은 2만8760명인데 반해 정원은 1만7094명으로 1만1666명의 돌봄 공백이 발생했다”고 밝혔다.

이 의원은 “이러한 문제 해소를 위해 현재 학교를 중심으로 돌봄교실이 운영되고 있고, 지자체를 중심으로 지역아동센터, 다함께 돌봄센터 등이 운영 중이지만 수요에 비해 그 수는 턱없이 부족하다”며 “사업주체의 이원화로 인해 도청과 도교육청의 업무협조 또한 원활하지 못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문제 해결을 위해 아동·청소년 돌봄체계의 통합정보망을 구축하고 전북도가 허브역할을 해야 한다”며 “학교돌봄과 마을돌봄으로 이원회시켜 돌봄사업에 대해 통합적인 관리 감독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이 의원은 “현재 마을돌봄의 최대 난제인 공간 확보를 위해 도교육청이 학교내 유휴공간을 마을돌봄 공간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협력해야 한다”고 제시했다.

실제 성남시의 경우 경기도교육청과 업무협약을 통해 청솔초등학교 유휴시설을 무상임대 받아 이를 리모델링해 시립지역아동센터를 설치·운영하고 있다고 이 의원은 설명했다.

이에 답변에 나선 송하진 도지사는 “전북지역 아동·청소년 돌봄체계 허브 기관과 관련해 향후 타 시·도 사례를 면밀히 조사하고 행정 여건 등을 고려해 도에 적합한 전담수행기관 선정을 적극 검토 하겠다”고 말했다.

김승환 교육감은 “학교 내 유휴교실을 활용에 대해서는 적극 수용하지만, 시설 관리의 주체와 학생 안전에 관한 책임 문제 등이 사전에 명확하게 조율돼야 할 것”이라고 밝혔다./김대연기자·red@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