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산형 일자리가 ‘상생형 일자리’의 성공모델이 될 수 있도록 전북도는 산업통상자원부의 ‘상생형 지역일자리 공모’ 신청을 준비하고 있다.

14일 도에 따르면 상생협약을 체결한 6개 지자체(광주, 밀양, 구미, 횡성, 군산, 부산)가 산자부에 상생형 지역일자리 관련 사업계획서를 신청하면 현장 방문과 자료수집, 사업 타당성 평가 등을 거쳐 선정된다.

7월말이나 8월초에 산자부의 지정을 받게 되면 세제 혜택은 물론, 투자보조금 등의 사업 지원이 따라온다. 또 R&D 사업과 복지 프로그램 등 누릴 수 있는 혜택이 다양하다.

도는 GM 군산공장 폐쇄 이후 핵심적으로 추진한 사업인 만큼 사업계획서 등을 충실하게 작성하고 있으며, 다른 지자체 모델과의 차별점을 부각시켜 공모에 선정될 수 있도록 할 방침이다.

군산 상생형 일자리는 민주노총과 한국노총이라는 양대 노총이 군산형 일자리에 함께 참여했다는 점에서 강점을 보이고있다.

또 상생형 일자리의 시초이자, 반값임금으로 표현되는 광주형 일자리와 달리, 군산형 일자리는 중소·중견기업이 수평 계열화를 통해 전기차 클러스를 조성하고 있다.

때문에 노사 간, 원하청간 상생을 도모하는 일자리 모델 창출이 가능 할 것으로 점쳐진다. 

도는 군산 상생형 일자리에 참여하는 기업들의 연계성 강화를 위해 18일 군산시청에서 ‘Value-Chain’ 협약을 체결한다.

협약식에는 도와 군산시, ㈜명신, ㈜에디슨모터스, ㈜대창모터스, ㈜엠피에스코리아, ㈜코스텍 등 상생형 일자리에 참여하는 5개 기업과 유관기관이 참석한다.

‘Value-Chain’ 연계협약을 통해 이들은 공동 R&D 과제 발굴과 오픈형 R&D센터 사용, 원자재 공동구매, 부품업체 수평계열화 협약, 공동 지역인재 양성 등 10개 과제를 함께 수행하게 된다.  

도 관계자는 “18일 진행될 협약은 처음 시도되는 것으로, 기업들이 함께 모여서 비용을 절감하고자 생산성을 높이기 위해 추진하게 됐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산자부 공모에 선정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군산 상생형 일자리는 전기차 생산을 기반으로 명신, 에디슨모터스 등 5개 중소·중견기업이 주도해 일자리를 창출하는 모델이다./박은기자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