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15남북공동선언 20주년을 앞두고 남북간 긴장이 다시 급격히 고조되고 있다. 청와대 정부는 북한이 대북전단을 문제 삼아 군사행동을 예고하는 강경한 대남 메시지를 내자 14일 한반도 안보상황을 긴급 점검하는 한편, 북한을 향해 “현 상황을 엄중하게 인식하고 있으며, 남과 북은 모든 합의를 준수하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는 입장을 밝혔다.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의 동생인 김여정 노동당 제1부부장이 지난 13일 “확실하게 남조선 것들과 결별할 때가 된 듯하다”는 원색적 발언과 함께 남북공동연락사무소 철거와 대남 군사행동에 나설 것을 시사하는 담화를 냈다. 김 부부장은 지난 4일과 9일에도 대북전단 살포를 문제삼으며 남북연락사무소 폐지를 언급한 데 이어 남북 간 모든 연락채널을 차단하겠다고 우리측 교신에 응답하지 않는 등 대남 비난 수위를 높여왔다.

이에 청와대는 14일 0시를 넘어 정의용 국가안보실장 주재로 NSC(국가안전보장회의) 상임위원회 긴급 화상회의를 열고 남북 군사합의 파기를 공언한 북한의 정확한 의도를 분석하는 등 대응을 논의했다. 회의에는 외교·통일·국방부 장관을 비롯해 합참의장도 참석해 긴 부부장이 언급한 군사도발 가능성도 논의된 것으로 보인다.

청와대는 그간 김 부부장의 대남 비난 담화에 직접 대응을 삼가며 거리를 둬왔다. 다만 지난 11일 대북전단 살포에 엄정대응할 것이라는 NSC회의 결과를 발표하고, 남북간 합의가 지켜져야 한다는 기존의 입장을 거듭 강조했다.

그러나 6·15 남북공동선언 20주년을 앞두고 북한이 무력도발 가능성까지 언급하며 남북 간 긴장을 고조시키자 긴박하게 움직이는 등 대응에 고심하는 분위기다.

남북관계 개선이 현 정부의 일관된 기조인 만큼 문재인 대통령과 청와대로서는 븍한과 대화의 끈을 놓지 않고 무력도발을 막아야 하는 숙제가 다시 놓이게 된 셈이다. 이에 따라 문 대통령이 15일 열리는 수석보좌관회의에서 내놓을 메시지가 주목된다.

/청와대=최홍은기자·hiimnews@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