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은 16일 위기 아동 보호시스템을 빈틈없이 갖춰야한다고 거듭 주문했다.

문 대통령은 청와대 참모진에게 창녕 아동학대 사건과 관련 “그토록 심각한 상황이 벌어졌는데도 아이가 위기인 줄 몰랐다”고 안타까움을 표하고, “청와대가 직접 나서 아이를 만나 보듬어주는 조치를 취하라”고 지시했다고 강민석 청와대 대변인이 전했다.

이에 따라 청와대 사회수석실은 아이의 교육과 돌봄 문제가 시급한 만큼 박경미 교육비서관과 김유임 여성가족비서관을 현지에 보낼 계획이다.

지닌달 29일 경남 창녕에서는 계부와 친모로부터 극심한 학대를 피해 9세 아동이 탈출한 사건이 발생했다. 해당 아동은 발견 당시 신체 곳곳이 심하게 상처를 입은 상태였다.

앞서 문 대통령은 지난 8일 천안 아동학대 사망 사건이 발생했을 때도 “위기 아동을 사전에 확인하는 제도가 잘 작동되는지 살펴보라”고 지시한 바 있다.

문 대통령은 "정상적 등교 상황에선 학교와 당국이 어린이 무단결석 등 수시로 상황을 체크해 위기 아동을 관리 한다"면서 "그러나 코로나19로 인해 아동이 집에 머무는 시간이 늘어나면서 원격수업을 하는 동안 상황관리가 안 된 측면이 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더 적극적으로 위기 아동을 찾아내야 한다”고 당부했다.

정부는 최근 아동학대 사건이 잇따르자 가정에서 양육 중인 만 3세 아동을 전수조사하기로 하는 한편, 신고된 사건의 재학대가 발견될 경우 엄중 대처할 방침이다.

/청와대=최홍은기자·hiimnews@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