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와대는 16일 북한이 판문점 선언의 결실인 개성 남북공동연락사무소를 전격 폭파한 것과 관련해 '강력한 유감'을 표명하고 “북측이 상황을 계속 악화시킬 경우 강력 대응하겠다”고 엄중 경고했다.

청와대는 이날 오후 정의용 국가안보실장 주재로 국가안전보장회의(NSC) 상임위원회의를 긴급 소집하고 북측의 남북공동연락사무소 폭파 관련 논의 결과를 이같이 밝혔다.

김유근 청와대 NSC 사무처장은 회의 결과 브리핑에서 "정부는 오늘 북측이 2018년 판문점선언에 의해 개설한 남북공동연락사무소 건물을 일방적으로 폭파한 것에 대해 강력한 유감을 표명한다"며 이같이 말했다.

김 처장은 “북측의 남북공동연락사무소 파괴는 남북관계의 발전과 한반도 평화 정착을 바라는 모든 이들의 기대를 저버린 행위”라고 비판하고, “이로 인해 발생하는 모든 사태의 책임이 전적으로 북측에 있음을 분명히 한다”고 강조했다.

통일부는 이날 “북한이 2시49분 개성 공동연락사무소 청사를 폭파했다”고 공식 확인했다.

이로써 2018년 4월27일 남북 정상이 합의한 ‘판문점 선언’에 따라 그해 9월 개성에 문을 연 연락사무소가 개소 1년9개월 만에 사라졌다.

김여정 제1부부장은 지난 4일 대북전단에 대한 남측 정부의 대응을 문제 삼으며 개성공단 완전 철거, 연락사무소 폐쇄, 9·19 군사합의 파기 등을 거론하면서 대남 압박 행보를 보여왔다. 지난 13일 담화에서 연락사무소 폭파를 예고한 지 사흘 만에 속전속결로 실행에 옮긴 것이다.

/청와대=최홍은기자·hiimnews@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