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도가 농촌지역 소득 양극화 해소와 지방소멸 위기 대처를 위한 처방전으로 ‘전북 푸드플랜 수립’을 본격화 한다.

도는 17일 도청에서 도의회, 농민단체, 민간위원, 관계기관 등 4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도민의 먹거리 기본권 보장과 성공적인 먹거리 종합전략 수립을 위한 ‘전북 푸드플랜 민관거버넌스 발족 및 용역 착수보고회’를 가졌다.

전북 푸드플랜은 생산·소비·안전·영양·복지·환경 등 다양한 먹거리 관련 이슈를 통합 관리하는 지역 내 먹거리 순환 종합전략으로 신선하고 안전한 먹거리를 지역 내 공급체계를 마련하는 데 중점을 뒀다.

더욱이 전북의 경우 지난 10년간 상·하위 20구간 내 소득 격차는 11.6배 달하고 있어 농업소득 양극화가 심각한 상황으로 가족소농 농업소득 증대로 소득양극화 해소가 필요하며, 전주·군산·익산을 제외한 11개 시·군은 지방소멸 위험에 진입하고 있다.

때문에 생산-유통-소비-재활용까지 지역 내에서 지속 가능한 선순환체계 시스템으로 지역공동체 활성화 등 특단의 조치가 필요한 실정이다.

이에 도는 전북 푸드플랜 추진으로 먹거리에 대한 전반적인 고민을 행정중심이 아닌 ‘민·관·학 거버넌스’를 통해 도민들의 의견을 경청할 방침이다.

도는 다양한 계층의 의견수렴을 위해 확대 출범한 ’전북 푸드플랜 민관거버넌스‘(먹거리기획 분과, 먹거리 실행분과, 먹거리 공동체분과)를 통해 심층 토론과 중점 추진 과제 논의를 위한 포럼 및 전체 워크숍을 개최하고 자문·협력·공동학습을 통해 합리적인 정책 방안을 도출해 나갈 계획이다.

또 푸드플랜 추진으로 전북 먹거리에 대한 생산-소비실태에 대한 조사와 비전·목표 등을 종합 진단해 도와 시·군의 역할 등을 명확히 함으로서 예산 중복투자가 없도록 나선다.

아울러 용역 추진 과정에서 이미 푸드플랜 수립을 완료했거나 현재 추진중인 시·군의 계획을 면밀히 분석하고, 생산·실태를 조사해 중복되거나 유기적이지 못한 부분을 도광역단위 푸드플랜이 컨트롤 할 수 있도록 시·군과 협력해 나갈 계획이다.

최재용 전북도 농축수산식품국장은 “전북 푸드플랜의 성공 여부는 도민과의 소통이 좌우 할 것”이라며 “하나에서 열까지 도민과의 올바른 소통으로 전국에서 표본이 되는 지역먹거리 종합전략을 수립하겠다”고 말했다./김대연기자·red@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