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북관계가 급속도로 악화되면서 문재인 정부의 외교안보라인에 대한 쇄신가능성이 나오지만, 시급한 남북관계 해결을 위해 사임한 통일부 장관에 대한 원포인트 개각이 우선적으로 이뤄질 것으로 보인다.

문재인 대통령은 김연철 통일부 장관의 사의를 19일 재가하고, 주말 동안 후임 인선을 고심한 것으로 알려졌다.

앞서 김 장관은 지난 17일 북한의 개성 남북공동연락사무소 폭파 등 최근의 남북관계 악화에 대한 책임을 지고 사의를 표명했다. 청와대는 통일부 장관의 사표 수리가 문책성 인사가 아닌 점을 분명히 했다.

현재 통일부 장관 대행은 전북 출신의 서호 차관 체제로 유지하고 있다. 북한이 대남 비난 및 군사행동 위협으로 남북관계를 악화시키고 있는 만큼 후임 인선을 지체할 수 없다.

후임에는 장관 대행인 서호 차관의 내부 승진에 무게가 실린다.

서 차관은 문재인 정부 출범과 함께 청와대 국가안보실 통일정책비서관을 수행했다. 누구보다 문 대통령의 대북 관련 의중을 잘 파악하는 인물이다. 현 남북관계에서 문재인 정부의 대북정책 리스크를 최소화하면서도 안정적으로 관리할 수 있다는 평가다.

여권 내에서는 중진급 정치으로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를 지낸 이인영 의원과 임종석 전 대통령 비서실장의 입각도 거론된다.

이와 함께 그동안 한반도 현안을 다뤄온 정의용 청와대 국가안보실장과 서훈 국가정보원장 등 기존 안보라인에 대한 인적쇄신론도 나오지만, 문 대통령이 남은 임기 남북관계를 어떻게 설정하느냐에 따라 결정될 것으로 보인다.

한편 이런 가운데 통일부는 북한에 대남전단 살포를 중단할 것으로 촉구했으나, 21일 북한 노동당 통일전선부는 담화를 통해 “남북합의는 이미 휴지장이 됐다”며 “계획을 수정할 의사가 없다”고 강경 입장을 밝혔다. 앞서 지난 20일 북한 관영매체는 대남 비방 전단 살포를 준비중이라고 전했다.

/청와대=최홍은기자·hiimnews@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