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전북도당 농어민위원회와 농어민여성특별위원회 관계자들이 전북도의회 송성환의장을 만나 코로나19로 피해가 확산되고 있는 지역농가에 대한 지원과 관심을 요구했다. 농산물 생산과 유통, 현장에서 겪고 있는 어려움과 피해대책 마련에 도의회가 적극적으로 나서줄 것도 촉구했다.
참석자들은 전북도 농업정책이 대농이나 부농을 중심으로 맞춰져 있다며 소농을 위한 정책 확대와 함께 부농의 꿈을 이룰 수 있도록 지자체차원의 과감한 행정적 지원 필요성을 강조하고 전북에서 운영하는 농산물장터의 전국화를 위한 노력부족이 부족한 것을 가장 큰 문제로 지적했다.
소농에 대한 관심부족은 그동안 전북도가 심혈을 기울여 왔던 작지만 강한 농업인 ‘강소농’정책이 아직 현장에서 제대로 뿌리내리지 못한 것이고 특히 우수한 농산물을 땀 흘려 생산하고도 판로 한계로 인해 농가가 어려움을 겪고 있다는 것은 탁상행정의 한계를 보여줬다는 점에서 보완책 마련이 시급해 보인다.
코로나19 장기화로 인해 농산물에 있어서도 비대면구매서비스가 크게 확대되고 있는 이런 흐름이 장기적으로 정착될 가능성이 높기에 선제적 대응책마련의 필요성은 더욱 중요해지고 있다. 도가 지난달 인터넷 쇼핑몰 ‘11번가’와 업무협약을 맺어 오는 8월까지 월 1회 전북 농특산물 프로모션을 진행하고 고정고객 확보 계획을 세우는 등 관심을 보이고는 있지만 이는 근본적인 대책이 될 수 없는 게 사실이다.
한국마사회가 운영하는 농산물장터의 농가당 연 매출이 1억 원에 달한 다는 것은 기관들과 농가가 어떻게 협력하느냐에 따라 성과가 기대이상의 현실로 다가올 수 있단 점에서 도를 비롯한 지자체들의 보다 적극적이고 다양한 판로개척 노력이 절실한 상황이다.
농가는 모두가 안심하고 인정하는 품질 좋은 농산물 생산을 책임지고 지자체가 이를 보증, 홍보, 유통하는 시스템구축과 활성화를 긍정적으로 검토할 때가 됐다. 이미 ‘로컬 푸드’를 통해 전국에 전북농산물의 우수성과 안전성을 알렸다. 비대면 구매서비스가 일반화돼가는 시점에 새로운 유통망 확대를 통해 전국에 제2의 로컬푸드 바람을 일으킬 수 있는 계기가 마련되고 있다는 지적에 귀를 기울여야 한다. 강소농 육성은 생산과 판매가 유기적으로 돌아갈 때 가능하다. 전북 농업이 지금 가장 필요로 하는 것이 무엇인지 정확히 파악하고 적기에 대안을 마련하는 실천행정이 요구되는 지금이다.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