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이 21일 코로나 경제위기 극복을 위한 3차 추가경정예산안의 6월 국회 통과를 촉구했다. 국회 원 구성을 둘러싼 여야 대치로 추경안 처리가 지연되는 데 따른 것이다.

문 대통령은 “추경이 늦어질수록 국민고통이 커진다. 국민은 추경을 기정사실화하고 있고, 여야 이견도 크지 않다”며 “국회가 부디 6월 중 추경안을 반드시 통과시켜주기를 간곡히 당부한다” 말했다.

강민석 청와대 대변인은 이날 브리핑에서 문 대통령이 ”추경의 6월 통과가 무산돼서는 안되며, 비상한 방법을 강구해야 한다”면서 이같이 밝혔다고 전했다.

정부는 지난 4일 코로나19 경제 위기에 대응하기 위해 35조3천억 규모의 3차 추경안을 국회에 제출했으나, 21대 국회 원 구성 협상이 지연되면서 심의 착수 자체가 늦어지고 있다.

3차 추경안에는 자영업자, 특수고용직, 프리랜서 등에 대한 1인당 150만원 지원을 비롯해 실업급여와 55만개 일자리 창출, 12만명 구직활동 지원금, 소상공인 금융지원 등이 담겼다.

강 대변인은 “직접 현금지원이나 금융애로를 해소해 생계위기를 극복해야 할 국민이 최소 390만 명 이상”이라며 “문제는 시간이다. 하루가 지체될수록 고통이 하루 더 연장된다고 강조하고 싶다”고 말했다.

김상조 청와대 정책실장도 이날 브리핑을 통해 "(코로나19 관련) 대책들을 차질없이 신속하고 효과적으로 집행하는 것이 최우선 과제"라며 3차 추경안의 조속한 국회 처리를 강조했다.

김 실장은 “산업은행, 수출입은행, 기업은행 등 정책금융기관의 자본이 확충돼야 정부의 대책이 유효하게 가동될 수 있고, 정책금융기관의 출자 금액이 이번 추경에 반영돼 있다"고 설명했다.

/청와대=최홍은기자·hiimnews@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