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주시에서 중점적으로 추진했던 현안사업이 줄줄이 지연되고 있다는 지적이 제기됐다. 대부분 국책사업 발굴에 따른 매칭사업임에도 불구, 추경예산이 코로나19 대응에 집중되면서 뒷전으로 밀린 탓이다.

박형배 전주시의회의원은 22일 열린 371회 정례회 2차 본회의 5분 자유발언을 통해 “탄소산업 등과 관련된 사업예산의 미확보로 전주시에서 추진한 핵심 전략사업이 좌초할 우려가 크다”고 지적했다.

박 의원이 주장한 사업들은 경제산업 분야에서 국책사업 발굴에 따른 매칭사업으로, 탄소 복합재 신뢰성 평가센터 건립 등 탄소산업 관련 5개 사업 54억여원과 스마트시티과 소관 3개 사업 6억여원 등 총 8개 사업 61억여원에 이른다.

이들 사업들은 국비가 확보된 신규 매칭사업인 데다 충분한 타당성 검토절차도 완료된 것이어서 향후 경제적 효과성을 외면하고 있는 것 아니냐는 우려도 있다.
탄소 복합재 신뢰성 평가 건립 사업의 경우 현재 팔복동 소재 구축 예정지 부지 매입 및 건축설계까지 마무리됐고, 전북도 일상 감사도 완료된 시점에서 건축비 미확보로 사업추진이 전면 중단됐다는 게 박 의원의 설명이다.

이 사업은 단순 건축공사가 아닌 국가 차원의 ‘신뢰성 평가 기반구축사업’ 1단계 과정으로 센터 건립 없이는 전체 사업 예산확보는 물론, 관련 연계 국가사업의 추진에도 상당한 차질을 가져올 시급한 사업인 만큼 향후 진행될 3차 추경예산안에 적극 반영해야 한다는 것이다.

박 의원은 “코로나 정국에 우선 대응하는 코로나 추경예산 편성과 관련한 전주시의 입장은 충분히 이해하지만, 지속적으로 관리해야 하는 기업지원이나 핵심사업을 감안한 예산편성에 나서야 한다”고 주문했다.

이어 “시민들의 피로도와 지역경제의 위기는 비록 당장의 극복을 요구하고 있지만 포스트 코로나 시대를 대비하는 회복의 과정도 함께 고민하고 노력해야 한다"고 말했다.

한편, 전주시는 지난 제1차 코로나 긴급지원 추경으로 552억원을, 제2차 추경(3,000억원) 역시 코로나 우선 지원체계로 편성했다.
김장천기자·kjch88@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