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이 코로나19 경제위기 대응을 위한 3차 추가경정예산안의 국회 처리를 거듭 촉구했다.

문 대통령은 23일 청와대에서 주재한 국무회의 및 수도권방역대책회의에서 “추경안 처리가 늦어지면 늦어질수록 국민들의 고통이 커지는, 촌각을 다투는 긴급한 상황”이라며 “‘소 잃고 외양간 고치는 일’이 없도록 국회가 지혜를 모아주시기를 간곡히 부탁드린다”고 호소했다.

앞서 정부는 지난 4일 35조3000억원 규모의 3차 추경안을 국회에 제출했으나, 여야의 원 구성 이견으로 국회는 20일째 심의 착수조차 못하고 있다.

문 대통령은 지난 21일에도 추경안의 처리 지연을 우려하고 “비상한 방법을 강구해야 한다”며 6월 중 추경안이 반드시 통과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자금난으로 인한 도산위기 중소상공인과 기업들, 저소득층과 취약계층 등에게 실기하지 않는 지원이 절실하다”고 역설하고, “국민의 생명과 민생이 직결된 사안은 어떤 이유에서건 지체되어서는 안 된다”고 국회의 협조를 재차 당부했다.

코로나19 방역과 관련해서는 “여전히 통제 및 관리할 수 있는 범위 안에 있다”면서 “상황이 안정될 때까지 국민들께서 조금만 더 힘을 내주시라”고 말했다.

특히 문 대통령은 코로나19 상황에서 지자체가 보여준 창의적 사고와 신속한 현장대응은 언급하며 “지방분권이 왜 필요한지 보여줬다”고 평가했다.

문 대통령은 “이제까지 지자체는 의료진 지원 뿐 아니라 경제적 어려움에 부닥친 주민을 지원하는 등 경제위기 극복에 최선을 다했다”며 “부처들은 지자체가 현장 방역에 어려움을 겪지 않도록 지원해주기 바란다”고 주문했다.

/청와대=최홍은기자·hiimnews@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