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의 불길이 전국으로 번질 조짐을 보이고 있다. 수도권은 말할 것도 없고, 대전에서도 집단감염의 발생의 여파는 전북까지 상륙했다.
생활방역의 기준선인 50명을 웃도는 것은 시간문제라는 전문가들의 분석도 있다.
은밀하면서도 강한 전파가 특성인 코로나19는 말할 나위가 없다. 긴장의 끈을 풀고 방심하면 대규모 확산으로 이어지기 십상이다.
특히나 최근 코로나19 상황은 심상치 않다. 수도권의 집단감염 사례가 잇따르는 데다, 대전지역에서도 집단감염으로 인한 확진자가 속출하고 있다.
게다가 전북을 비롯해 대구, 세종, 충남 등지에서도 산발적인 감염이 발생하고 있다니 걱정스럽기만 하다.
이러다가 ‘2차 대유행’으로 확산하는 게 아니냐는 걱정마저 든다.대전발 방문업체 확진 추세는 여러 가지를 생각게 한다. 통상 방문판매업체를 찾는 이들은 감염병에 취약한 고령자이기 때문이다.
정부가 방문판매업체에 대해 코로나19 고위험 시설로 추가 지정했지만, 다소 뒤늦은 느낌이 든다. 아무리 방역수칙을 잘 지킨다할지라도, 업체 특성상 한계가 분명히 있어서다.
본보에서 방문판매업체를 취재한 결과, 방역수칙은 제대로 지켜지지 않고 있음을 확인했다. 마스크 착용, 거리두기에 대해서는 어느 정도 노력하는 모습을 보였지만, 방명록 작성 등에 대해서는 아직도 등한시하는 곳이 있었다.
전북지역에서 운영되는 방문판매업소는 726개소(전주시 332개소)에 이르고 있는 점을 감안하면, 하루 방문객 수만 수천명에 육박할 것으로 추산된다. 그들 대부분은 고령자일 것이다.
도내 22번째 확진자의 경우 방문판매설명회를 위해 전주시에 들린 대전 방문판매업체 관계자와 한 식당에서 5분 접촉으로 감염된 것으로 확인되기도 했다. “아주 잔인한 바이러스”라는 질별관리본부장의 말이 떠오른다.
더구나 한 달 가까이 지역사회 감염이 없었던 전북에서 확진자가 나오고, 충남, 세종 등에서  추가된 것을 보면 전국적인 확산에 대한 우려가 높은 상황이다.
하루 빨리 집단감염 확산세를 확실히 꺾어야 한다. 그리고 연쇄적으로 퍼지는 ‘n차 감염’을  조속히 막는 것도 관건이다.
이를 위해서는 당국의 방역 강화뿐 아니라 시민 협조도 뒤따라야 한다.
증상 발생시 신속한 검사는 물론 밀폐·밀집된 곳과 밀접한 접촉을 피해야 하고, 마스크 착용과 손씻기 등의 방역수칙을 철저히 지켜야 공동체 모두가 산다. 2차 대유행의 고리를 끊는 데 전력을 기울어야 할 때다.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