송하진 전북지사의 민선 7기 시작은 그리 산뜻하지 못했다. 재선에 도전한 송하진 지사는 6·13 지방선거를 앞두고, 업적홍보 동영상 링크가 담긴 문자메시지를 도민에게 발송한 혐의로 기소됐다.

공직선거법 위반에 해당되기 때문이다. 당시 1심 재판부는 ‘업적홍보’로 볼 수 없다고 판단하고 송 지사에게 무죄를 선고했지만, 원심이 파기되고 최종 벌금형을 받게 됐다. 다행히 액수가 100만원을 넘지 않아 도지사직이 유지됐지만 ‘벌금 70만원’이라는 족쇄는 그간 그가 쌓아 올린 ‘청렴함’을 훼손시켰다.

이러한 타격에도 불구하고 지난 2년간 송하진호(號)가 보여준 성과는 놀라웠다. 특히 코로나19라는 미증유의 재앙을 슬기롭게 대처하며 ‘청정전북’ 이미지를 구축했고, 뛰어난 위기관리와 통합의 리더십을 보여주며 단순한 정책 집행을 넘어선 새로운 대안을 제시, 지방정부로의 역할을 충실히 보여줬다.

▲풀려야 할 과제
군산조선소 재가동 문제는 전북도와 시군, 정치권과의 협치 없이는 풀기 어려운 지역 현안으로 꼽힌다. 지난 2016년 조선업 수주절벽 현상으로 직격탄을 맞은 군산조선소는 2017년 7월 조선업 불황을 이유로 가동이 중단됐다.

이로 인해 5000여명이 일자리를 잃고, 군산과 전북 경제 지표는 바닥을 쳤다. 이후 한국 조선업 수주량이 회복세를 보이면서 다시금 현대중공업 군산조선소 재가동에 대한 기대가 커지기 시작했다. 그러나 현대중공업은 군산조선소 재가동에 대한 의지를 비추지 않고 있는 만큼, 전북도와 군산시, 정치권에서 군산조선소가 재가동 될 수 있도록 원팀의 자세가 요구된다.

전북 1호 법안이라 할 수 있는 ‘국립공공의료대학법’ 제정은 코로나19 사태로 그 당위성이 매우 커졌다. 집단감염으로 인한 의료진 부족 문제를 해결하고, 공공의료 체계를 강화해야 한다는 공감대가 형성됐기 때문이다.

지난 2018년 보건복지부는 의료 낙후지역에 사는 주민들에게 양질의 의료서비스를 제공하고, 의료공공성을 세우겠다는 취지로 남원에 공공의대 설립을 발표했다.
전북에서도 공공의대 설립의 필요성을 절감하고 추진했지만, 20대 국회에서 법안이 모두 폐기되면서 속도를 내지 못하는 상황이다. 특히 서울과 전남 등 일부 지자체가 유치 경쟁에 뛰어들고 있어, 도와 정치권이 수시로 소통하고 협력해 법안 제정을 이뤄내야 한다.

20대 젊은층의 탈전북화가 심화 되고 있어, 이를 타개할 방안을 강구하는 것도 주요한 과제다. 양질의 일자리를 찾아 전북을 떠나는 젊은층이 해마다 늘고 있어서다. 문제는 인구 감소로 전북 산업의 경쟁력이 악화될 수 있는데다, 인구유출을 막기 위해 내놓은 시책들이 별다른 빛을 보지 못하고 있다는 점이다.

이에 24일 진행된 2주년 기자회견에서 송하진 지사는 ‘생태계 문명’으로의 전환과 ‘정통성’을 확보하게 된다면 인구유출 문제도 풀릴 수 있을 것이라고 했다.
송 지사는 “인구문제는 모두들 똑같이 고민하고 있을 것”이라며 “속도는 느리겠지만 생태문명과 같은 새로운 문명화로 전환되면 도시와 농촌이 분리되고 단절되는 것이 아니라 수시로 교류하고 융화돼 농촌 과소화 불균형을 해소할 수 있다”고 말했다.

▲후반기 주요 정책
후반기 주력 정책과제로 △안전체계의 확고한 구축 △경제활력화와 체질강화, 산업생태계조성에 역량집중 △생태문명 시대로의 전환 준비 △지방자치·재정분권·균형발전 이슈의 재점화와 실천 △자존의식 고취를 통한 정통성 확립과 전북대도약 등이 강조된다.

특히 코로나19 사태로 생명과 건강은 그 어떤 것과도 대체할 수 없는 만큼 도는 방역과 안전체계를 확고히 구축해 나가겠다는 의지다. 이를 위해 국립공공의료대학원 설립의 필수요건인 법률제정과 예산확보, 신속한 절차 이행에 만전을 기하고 국립감염병연구센터 유치, 감염병 전문인력과 장비 확충 등 감염병 대응역량 강화를 통한 코로나19 2차 유행을 철저히 준비해 나갈 방침이다. 개인 생활 습관 개선, 비대면 활동 전환, 생태·환경 보존, 보건·위생 체계 구축 등 5대 전략 19대 실행과제를 통해 ‘생활의 과학화’ 실천에도 앞장선다.

아울러 자존의식 고취를 통한 정통성 확립과 전북대도약을 위한 노력도 소홀히 하지 않겠다는 각오다. 과거 산업화 시대 호남으로 묶여 소외받으며 낙후지역으로 굳어갔지만, 도는 ‘전북 몫 찾기’를 주창했고 자존의식 고취를 강조해왔다. 그 결과 국가예산 7조원 확보, 독자권역 반영, 정부 인사 등 여러 분야에서 정당한 몫을 찾아갔으며, 앞으로도 변방이 아닌 중심이라는 희망과 자신감을 갖기 위한 노력해 나간다.

송 지사는 “문재인 정부에 들어서면서 구겨졌던 전북의 자존심이 많이 회복되고 있지만, 도민들께서 전북이 제대로 된 위상을 찾았다고 느끼기엔 아직 부족하다”며 “끊임없이 노력해서 앞으로도 자존의식을 제대로 갖고 나아갈 수 있도록 정치권, 유관기관과 합심해 전북대도약의 시대를 열어나가겠다”고 말했다./박은기자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