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식이 공부를 잘 해 서울에 있는 대학교에 진학시키고 싶었는데, 하숙비와 자취방값이 부모 월급으로는 감당할 수 없어 눈물을 머금고 지역대학으로 진학을 유도한 경험. 지역에서 월급쟁이로 살아가는 많은 부모들이 겪어봤던 아픈 경험일 것이다. 자식에게 더 많은 경험을 시켜주고 싶었는데, 학연 때문에 자식이 미래에 차별을 받을 수도 있는데, 서울에 못 보내 부모의 부족함이 마냥 한탄스럽기만 하다. 서울에서 태어나지 못하면 가난을 대물림할 확률이 높다는 게 실제 서민들의 인식이다.
문재인 정부가 21번째 집값 잡는 부동산 처방전을 내놓았다. 대부분의 서민들은 이번에는 부동산 정책이 큰 효과를 보기를 기대한다. 이번의 여러 대책 중 갭투자를 어렵게 하는 것 말고도 집값을 잡을 수 있겠다는 희망을 주는 대책들이 눈에 띈다. 먼저 부동산 규제지역에서 집을 사려면 집값이 얼마든 상관없이, 돈을 어떻게 마련했는지 자금조달계획서를 제출하도록 한 것도 강수에 속한다. 가족과 친인척 명의를 빌려 부동산에 투기하는 세력을 막겠다는 것이다. 전에는 3억 원 이하의 집을 살 땐 자금 출처를 밝힐 필요가 없었다. 재건축 투기세력을 막는 재건축 전 2년 이상 거주 의무화 조항도 강해 보인다. 살지도 않을 사람들이 재건축 아파트를 분양받아 시세차익을 남기고 되파는 것을 못하게 하겠다는 것이다. 특히 재건축 시세 차익이 3,000만 원 이상일 경우 수익을 환수해 국가사업에 쓰겠다는 계획도 훌륭하다. 규제지역에서 투기로 돈을 거의 벌지 못하도록 하겠다는 것이다. 또한 땅값이 너무 비싼 지역에서 땅을 많이 사려면 관할 구청장의 허가를 받아야 하고, 허가 받은 목적대로 2년간 땅을 사용해야 한다. 아울러 앞으로는 법인이라도 부동산을 구매할 때 대출을 어렵게 하고, 세금도 더 걷겠다고 한다. 대신 진짜 집이 필요한 사람은 피해를 입지 않도록 예외 조항도 갖추고 있다.
이번 부동산 규제는 역대급으로 강한 대책이라는 게 중론이다.  많은 전문가들도 이번 대책으로 인한 효과가 당분간 지속될 것으로 보고 있다. 서민들은 약효가 오래 가서 전국적으로 집값이 안정화되길 기대하고 있다. 약효가 사라지면 더 강력한 대책 또한 마련될 것으로 기대한다. 부동산의 비상식적 상승은 국가나 서민 경제에 악영향만 끼친다. 국내 부동산 투기 자본은 국가 경쟁력 강화를 위한 사업에 투자돼야만 한다.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