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문재인 대통령이 30일 청와대에서 유럽연합(EU)의 샤를 미셸 정상회의 상임의장, 우르줄라 폰데어라이엔 집행위원장과 화상 정상회담을 하고 있다.

문재인 대통령이 30일 유렵연합(EU) 정상들과 한반도 평화구축이 세계 평화 안정에 중요하다는 데 공감하고 한-EU간 공조를 강화하는 한편, 코로나19로 인한 전 지구적 위기 대응에 국제적으로 연대해가기로 했다.

또 올해 한국-EU 전략적 동반자 관계 10주년을 맞아 포스트 코로나 시대의 양측 간 전략적 소통을 심화 발전시켜 경제통상, 디지털, 환경·에너지 등 다양한 분야에서 협력을 확대해 나가기로 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오후 청와대에서 EU의 샤를 미셸 정상회의 상임의장, 우르줄라 폰데어라이엔 집행위원장과 화상 정상회담을 갖고, 이런 내용을 담은 공동언론발표문을 채택했다.

문 대통령과 EU 정상은 “코로나의 경제, 사회적 여파에 적극적으로 대응해 나가자”면서 G20 등 국제사회의 경제 재건 노력에 적극 동참하는 한편 국가 간 이동과 무역에 미치는 영향을 최소화하기 위해서도 긴밀히 협력하기로 했다.

양측은 보건분야 협력을 모색하기로 했고, 특히 코로나19 백신이 세계 공공재가 돼야 한다는 데 의견을 모았다. 이어 녹색 전환과 디지털 전환을 경제회복 전략에 포함하고, G20 행동계획에도 공조하면서 자유롭고 공정한 무역투자 환경 조성에 힘쓰기로 했다.

문 대통령은 회담에서 “세계는 코로나를 겪으며 기후 환경의 중요성에 대해 다시 한 번 크게 각성했고, 빠르게 다가오는 디지털 시대를 체감했다”며 “기후변화와 디지털 경제 분야에서의 협력을 강화하는 것은 함께 미래를 준비하는 가장 중요한 일이라 생각한다”고 우리 정부가 추진하는 ‘그린 뉴딜’ 정책에 EU가 중요한 파트너가 될 것을 제안했다.

아울러 회담에서 EU 정상들은 한반도 평화 정착을 위한 문 대통령의 리더십을 높이 평가하고 “한반도 평화와 번영을 위한 문 대통령과 한국 정부의 노력을 지지한다”고 밝혔다.

이날 회담은 지난해 12월 출범한 EU새 지도부와 한국의 첫 정상회담이자, 코로나 국면 이후 올해 첫 번째 양자 정상회담이다. 당초 양측은 올 상반기 서울에서 대변 정상회담을 개최하기로 했으나 코로나19 사태가 지속되면서 화상으로 우선 회담을 가졌다.

/청와대=최홍은기자·hiimnews@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