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장기화가 수도권보다 전북을 비롯한 비수도권 지역의 경제침체에 더 큰 타격을 준 것으로 나타나 이를 해결하기 위한 지역 산업경쟁력 강화 등 맞춤형 대책이 시급하다는 지적이다.

2일 대통령직속 국가균형발전위원회는 산업연구원과 공동으로 진행한 ‘코로나19 이후 지역경제 변화와 국가균형발전 정책’ 보고서를 통해 이 같은 분석 결과를 내놓았다.

보고서에 따르면 비수도권 지역의 경우 제조업과 서비스업 등 생산·고용·수출 활동 모두 코로나 발생 이후 수도권보다 피해가 두드러졌다. 수출 감소폭과 실업자 수의 증가폭이 수도권에 비해 유난히 심했다.

특히 코로나 이후 이러한 지역 간 경기 편차는 비수도권 지역의 인구유출 가속화하는 것으로 상황의 심각성을 더했다.

통계청 국내인구이동통계를 토대로 한 올해 1~4월 중 전북 포함 호남권역 인구순이동을 보면 1만2,116명이 수도권으로 빠져나갔다. 호남권의 실업자수 증가율과 취업자수 증가율도 전년동월대비 지난 4월 기준으로 각각 -9.9%와 -2.2%를 나타나 지역일자리 위기를 보여줬다.

또 전북을 포함한 호남권의 수출 증가율은 전년동기대비 지난 4월 -41.4%로 집계됐고, 서비스활동지수는 올 1분기 -0.5%, 광공업생산 증가율도 -7.5%로 조사되는 등 대부분 마이너스 성장을 보였다.

보고서는 이 같은 경기침체에 따른 인적 자본의 유출이 지역경제의 순환구조 및 산업구조, 성장 경로에 악영향을 미칠 것이라면서 일자리 창출과 지역경제 활력 회복에 역점을 두어야 한다고 진단했다.

균형위는 그 해법으로 지역 뉴딜을 제시했다. 김사열 균형위원장은 “코로나19는 인구의 분산과 균형 발전정책의 필요성을 더 깨닫게 해줬다"며 "시도경계를 넘는 초광역 산업경제 기반구축 사업 등 지역 뉴딜을 조속히 추진하여 장기적인 지역 산업경쟁력 강화에 힘써야 한다"고 말했다.

/서울=최홍은기자·hiimnews@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