계속되는 코로나19, 정부와 시도교육청이 ‘2021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수능)’ 시행계획을 지금부터, 지역에 맞게 준비해야 한단 의견이 나온다.

장기적으로는 수능 체계를 고민해야 한다는 제안이다.

김승환 전북교육감은 6일 확대간부회의에서 “수능이 다가오는데 그 때도 코로나 바이러스가 창궐한다는 걸 전제로 시나리오를 짜야한다”며 “우리가 미리 준비하면 전국 차원 대책이 없어 우왕좌왕할 때 우리 것을 내놓을 수 있지 않나”라고 말했다.

전북을 비롯한 전국 교육계에서도 대학입시 관련해 지속적으로 우려한다. 코로나19가 가을 대유행할 거란 전망이 나오고 지역별 차이는 있어도 확진자는 여전히 발생한다.

서류와 면접 위주인 수시는 그나마 조절할 수 있지만 전국 수십 만 명이 동시에 치러야 하는 정시 즉 수능을 시행할 수 있는지 묻는다.

그럼에도 재학생은 물론 졸업생들이 정시와 수시에 활용하는 수능 성적을 필요로 한다.

감염 위기 속 수능을 실시하기 위해 해결한 사안은 거리두기로 인해 늘 공간과 인력이다. 현재 1개 시험실에 28명의 수험생이 들어가나 코로나19로 이보다 적은 수가 한 시험실에 들어갈 게 확실시된다.

유증상자를 위한 예비 시험실까지 감안하면 학령인구 감소 추세라도 장소와 인원이 평소보다 더 필요할 수밖에 없다.

하지만 모든 학교를 시험장으로 쓸 수 있는 게 아니고 감독관도 강제사항이 아니어서 이를 큰 폭으로 늘릴 시 어려움이 예상된다.

전북교육청 시험장은 6개 시험지구 인문계 고교 중 방송시설을 제대로 갖추고 접근성이 좋은 곳으로 택한다.

지난 2년간 시험장과 시험실 수는 2019학년도 63곳 770개실, 2020학년 61곳 724개실이다.

공간을 많이 확보해야 한다면 직업계고와 중학교까지 고려해야 하고 교통 편의성이나 방송시설이 다소 떨어질 수 있다.

감독관의 경우 교육청에서 고등학교에 요청하면 희망자들이 참여하는 방식이다.

1교시~3교시와 5교시 교실 당 2명, 여러 과목을 다루는 4교시 3명이 들어가는데 전북에선 2019학년도 3805명, 2020학년도 3562명이 참여했다.

감독관 수는 1개 교실당 2,3배 증가해야 하는데 강요할 수 없고 시험 중요도나 감독 시간을 이유로 대부분의 교사들이 꺼려하는 분위기다.

이번에는 시험시간 내내 마스크를 써야 해 인원 모으기가 더 쉽지 않을 거란 설명이다.

한 교실에 몇 명이 들어가느냐에 따라 이런 현상이 극심해질 수 있고 감염 확산 상태가 시도별 제각각이라 일률적인 잣대를 대기도 어려운 상황.

정부가 하루 빨리 합리적인 수준의 기준을 마련해야 시도교육청이 지역 여건에 맞게 대응할 수 있다는 얘기가 나온다.

근본적으로는 한 번에 모든 걸 결정하는 수능 체제를 바꿔가야 한다고 덧붙인다.

전주 지역 한 고교 교사는 “교실별 10명대로 줄이면 무리고 20명대라면 대응할 수 있을 거다. 단 지역마다 달라야 하지 않을까”라며 “어떤 곳은 지금도 격일, 격주수업하며 도시락을 싸가지만 우리 지역은 비교적 양호하지 않나. 도내에서도 다를 수 있다. 빨리 정해서 각각에 맞게 대응할 필요는 있다”고 답했다.

이어 “정말 중요한 건 수능이 변수라는 거다. 시행해야 하나 지금처럼 일회성이라면 코로나로 인해 못 볼 수도 있단 얘기”라며 “당장 적용하는 건 어렵더라도 수능을 절대평가화해 문제은행 방식으로 여러 날 실시하는 게 합리적이다. 수시에선 수능 점수 안 보는 걸 추천한다. 코로나가 언제 끝날지 모르잖나”라고 했다.

전북도교육청 관계자는 “교육부 발표는 나오지 않았지만 나름대로 여러 상황을 그리며 대응책을 고심 중”이라고 답했다./이수화기자‧waterflower20@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