순창군이 전통식품의 명맥을 이을 관내 4번째 식품명인을 찾는다. 식품명인은 농축산부가 식품산업진흥법의 근거를 두고 전통식품의 보전 및 계승 발전을 위하여 제조·가공·조리 분야에서 우수한 기능을 보유한 대한민국 식품명인(이하 식품명인)을 지정・육성하고 있다.

이번에 모집하는 식품명인 분야는 장류와 김치류, 떡한과류, 차류 등 전통식품과 주류 등 총 2개부문으로 나눠 모집한다. 신청은 오는 10일까지 순창군 장류사업소 장류경영계를 방문하거나 우편으로 접수하면 된다.

신청자격은 해당 식품의 제조.가공.조리분야에서 계속하여 20년 이상 종사했거나 제조․가공․조리방법을 원형대로 보전하여 이를 그대로 실현할 수 있는 사람이어야 한다. 또한 식품명인으로부터 보유기능에 대한 전수교육을 5년(식품명인 사망 시는 2년) 이상 받고 10년 이상 그 업(業)에 종사한 자면 가능하다. 위에 제시한 3가지 요건 중 하나만 충족해도 신청가능하다.

현재까지 전국적으로 식품명인으로 지정된 사람은 88명으로, 이 중 사망하여 지정해제된 10명을 제외한 78명이 명인으로 활동하고 있다.

순창군도 전통식품 분야중 장류명인으로 강순옥 명인과 조종현 명인이 있다. 조 명인은 고(故) 문옥례 명인의 뒤를 이어 가업을 이어오고 있는 2대째 명인으로 전통장류의 명맥을 잇기 위해 노력중이다.

신청서를 제출한 기능인은 각 시.도지사 내외부 전문가로 구성된 추천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지정기준에 적합하다고 인정되는 경우 신청서류 및 사실조사서를 첨부하여 농식품부로 지정 추천된다. 이후 농촌진흥청 국립농업과학원의 현장실사와 6개 항목에 걸친 평가 등을 거쳐 농식품부 식품산업진흥심의회 본회의 심의의결을 받는다. 의결을 통과한 기능인은 올 12월 식품명인으로 지정받게 된다.

군 관계자는 “식품명인은 전국에 78명만 활동할 정도로 통과하는 길이 쉽지않다”면서 “전통을 이어온 기능인이 명예로운 훈장이 될 식품명인에 용기있는 도전이 이어지길 바란다”고 밝혔다. 순창=이홍식 기자. hslee1820@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