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도교육청과 전국공무원노조 전북교육청지부가 인사 규정을 두고 엇박자를 내고 있다.

6급의 도교육청 근무기간을 5년에서 7년으로 연장하는 안 등 인사 전반에 대해, 양 쪽이 다른 생각을 가져서다.

공무원노조는 9일 전북교육청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도교육청은 노조와 협의 없이 6급 도교육청 근무 연한을 늘리려 한다. 자체 설문조사 결과 조합원 88.9%(1136명 응답)가 반대하는 내용”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이는 지방공무원 전체보단 일부 관료들에게 유리한 체계를 만들어 ‘자신들만의 리그’를 유지하려는 걸로 보인다”며 “이러니 나홀로 행정실장 발생, 결원으로 학교행정 공백 등 공무원들(72.2%)이 인사를 신뢰하지 못한다”고 지적했다.

공무원노조는 “연장을 강행하기 위해 ‘인사제도 개선 시 노조가 참여하는 TF에서 협의한다’는 협약을 위반했다. 단체협약 이행을 확인하기 위한 정보공개도 ‘가공해야 하는 정보임에 따라 부존재한다’며 거부했다”며 “엑셀로 편집하면 되는 거라 가공이 아니다. 정보공개법 위반”이라고 말했다.

전북교육청 담당자는 “근무연한을 늘리는 건 전북교육을 총괄하는 전북교육청 조직 안정화가 중요하다는 판단에서다. 전입한 6급 공무원들이 5년을 채우지 않고 나가는 경우가 많다. 교육청보다 현장이 승진 근평에 비교적 유리해서”라며 “노조 설문조사의 경우 학교 근무자가 전체 6,70% 되기 때문에 이 같이 나왔을 것. 인사를 공정하게 해도 누군가는 아쉬울 수 있기 때문에 우리로서도 안타깝다”고 설명했다.

이어 “TF구성 전 초안을 잡아 노조관계자들 의견을 들으려 한 거지 사실상 시작도 안 했다. TF의견을 듣는다 해도 이를 토대로 결정하는 건 의사결정권자”라며 “노조가 요청한 정보공개의 경우 개개인 인사기록카드를 일일이 보면서 만들어야 하는 자료다. 엑셀로 편집만 하면 되는 기존 자료가 아니다”라고 답했다./이수화기자‧waterflower20@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