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부가 국토연구원에 의뢰한 혁신도시 성과평가 최종 용역보고서가 빠르면 이번 주 중 나온다고 한다. 공공기관 추가 이전과 관련된 내용은 빠졌지만 공공기관 지방 이전과 혁신도시 건설전략 평가 및 종합 발전계획 이행 여부 등 이들 기관의 지방혁신도시 이전이 가져다준 효과에 대한 종합적인 평가를 담고 있다.
정부입장에선 거센 찬반 논란에도 지역균형 발전이란 원칙아래 의지를 갖고 추진한 정책이기에 결과에 따른 찬반논란은 물론 현재 계획 중인 제2차 공공기관 이전을 결정하는 데에도 영향을 줄 수 밖에 없는 핵심 자료란 점에서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정치권도 용역결과를 놓고 정치적 이해관계에 따른 치열한 책임 공방을 벌일 가능성이 적지 않고 공공기관 추가이전을 절실히 바라고 있는 혁신도시 지자체들 역시 강력한 지역 입장을 담아 유치 경쟁에 나설 것임은 어렵지 않게 짐작할 수 있다.
당초 지난 3월 발표예정 이었던 용역보고서가 5월로, 그리고 다시 7월로 연기 된 것도 정치권과 지자체의 입장이 첨예하게 나뉠 수밖에 없는데 따른 갈등 야기에 부담을 느낀 것이 가장 큰 이유란 말이 나올 정도다. 어떤 식으로든 추가 공공기관이전 논의는 불가피하고 이 과정에서 이전 기관들의 지역분산 배치기준과 원칙을 놓고 다시 한 번 심각한 홍역을 겪어야 하기 때문이다.
벌써부터 정치권과 금융권 일각에선 국책은행인 산업은행은 원주, 기업은행은 대전, 수출입은행은 부산으로 각각 이전할 것이라는 말이 나돌고 있고 이에 대해 해당노조는 ‘사실무근’이라며 지난 5월 지방이전저지 테스크포스까지 구성, 대응에 나선 상태다. 순탄치 않은 과정이 산적해 있는 것으로 특히 제3금융 중심지 지정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는 전북입장에선 큰 부담을 예고하는 부분이 아닐 수 없다.
여당인 민주당 의지가 분명하고 정부 역시 공공기관 이전 필요성을 인정하고 있는 만큼 곧 공론화가 시작될 전망이다. 민주당 당권도전에 나선 이낙연의원도 공공기관 이전논의에 속도가 필요하다고 언급, 힘을 싣고 있다. 하지만 분명한건 어떤 경우에도 지난 1차 공공기관 이전당시 큰 불이익을 당했던 어처구니없는 전북상황의 되풀이는 안 된다는 것이다.
전북도의 보다 철저한 점검과 준비를 위한 발 빠른 대처가 시급하다. 지역 정치권의 여야를 떠난 협력을 바탕으로 한 적극적인 협의 역시 서둘러져야 한다. 지역의 민관정이 하나가 돼도 쉽지 않은 경쟁을 이제 시작해야 하기에 더욱 그렇다.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