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확진자가 발생한 군산 지역에서 학생 등교 여부를 번복한 것과 관련, 이 같은 대처를 반복해선 안 된다는 목소리가 높다.

지역 확진자 발생에 따른 등교수업 조정 절차가 있고 확진자의 학생 접촉 여부를 확인하지 못한 상황, 군산시와 군산교육지원청이 독단으로 등교중지를 결정해 학부모와 학생 불안과 혼란을 키워서다.

군산에서는 부천 179번 확진자와 접촉한 2명이 13일 저녁 10시께 코로나19 확진 판정을 받았다.

군산시와 군산교육지원청은 유초중고 등교중지(휴업)를 결정한 뒤 관내 학교에 알렸고 학교는 14일 오전 학부모에게 전달했다.

이날 오전 6시 20분경 사태를 인지한 전북도교육청은 전라북도에 문의했다.

전북도는 전날 늦게 결과가 나와 이동경로를 파악 중이고 학생과 접촉한 것에 대해 확인된 바 없다고 답했다.

6시 33분 도교육청 부교육감, 인성건강과장, 건강담당 장학관이 긴급 협의한 결과 오전 7시 도내 모든 학교 학교장에게 등교해도 된다는 내용의 문자를 발송했다.

휴업한 학교는 한 곳도 없었다. 그러나 전혀 다른 내용의 문자를 연달아 받은 학부모들은 학교에 전화한 뒤에야 아이를 보낼 수 있었다.

학교 구성원들이 등교에 혼선을 빚고 두려움을 느낀 건 군산시와 군산교육지원청의 독단적 행동이 결정적 원인이라는 분석이다.

두 기관 사이 어떤 논의와 상황이 있었든, 선제적 대응임을 감안해도 감염병 발생 시 대응절차를 따르지 않은 건 분명하기 때문이다.

전북도와 전북교육청이 밝힌 ‘긴급 상황 발생에 따른 등교 수업일 조정’을 보면 시군구 학교 구성원 중 확진자가 나오거나 특정지역에서 여러 명이 발생했을 때 휴업을 고려한다.

학교 내 확진자 밀접접촉자가 있을 시 접촉자 진단검사를 시행한다. 음성이면 해당자만 자가격리하고 학교는 정상운영한다. 양성이면 휴업할 수 있다.

이는 단위학교나 교육지원청 단독으로 판단하지 않는다. 교육부, 도교육청, 보건당국 협의 후 결정하는 게 일반적이고 도내 코로나19 발생지역에선 지금껏 이 방식을 따랐다.

전북교육청 김쌍동 인성건강과장은 “도교육청은 군산교육지원청에서 관련 보고를 받은 적이 없다”며 “2월 군산에서 확진자가 나와 휴업할 땐 매뉴얼을 따랐는데 이번에는 왜 그랬는지 모르겠다. 일단 모든 학교에 다른 때보다 철저히 마스크를 착용하라고 안내했다”고 답했다.

전북도 강영석 보건의료과장은 “군산에서 휴업하기로 한 당시 역학조사 중이라 어떤 판단을 하기 어려웠다. 도 입장에선 군산 기관들의 적극대응이 늑장대응보다 낫다고 본다”며 “다만 그 전에 군산시에서 도에 문의했거나 교육지원청에서 도교육청에 물었다면 좋았겠다. 학부모들이 봤을 땐 서로 의견이 안 맞구나 느끼고 신뢰가 떨어질 수 있지 않나”라고 했다.

도내 다른 지역에서도 코로나19 확진자가 나올 수 있고 등교중지를 고려해야 할 수 있다.

과도하고 독단적인 대응이 낳은 부작용을 반면교사 삼아 도내에선 일원화된 체계 속 감염에 대처해야 한다는 게 중론이다./이수화기자‧waterflower20@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