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산시농업기술센터는 환경친화적 농산물 생산과 축사 환경개선에 도움이 되는 유용 미생물 (EM) 발효액을 안정적으로 공급하기 위해 미생물 무인공급기를 도입하고 20일부터 비대면 서비스를 시행한다고 밝혔다.

군산시농기센터는 친환경 농업기반을 확충하고 농업 생산성을 높이기 위해 EM, 클로렐라, 광합성균 등 친환경 유용 미생물 5종을 연간 140여톤 자체 배양해 농가에 무상으로 공급하고 있다.

시가 이번에 농업용미생물 공급방식 개선을 위해 시범 설치한 EM무인 공급기는 코인을 투입하면 1.5리터 용기에 정량 자동으로 주입되는 방식으로 농업인 편익증진과 미생물의 품질향상은 물론, 대민 접촉을 최소화 할 수 있는 코로나 19 예방을 위한 비대면 공급방식이다.

EM무인공급기 2대는 개정동 군산농협자제센터에 위치한 농촌동 농민상담소와 옥서면 농민상담소에 설치됐다.

무인공급기에서 정량 공급되는 EM 발효액 1.5리터는 시설하우스의 2톤 규모 농업용수통에 1회 사용 할 수 있는 용량이다.

농기센터는 농가를 대상으로 미생물 정량공급시스템의 도입배경과 미생물 올바른 활용방법 등에 관한 정보를 SNS와 홍보안내문 발송 등 비대면 교육방식으로 지속적으로 추진할 계획이다.

문영엽 농업기술센터 소장은 “환경친화적인 유용미생물(EM)의 안정적인 생산 공급으로 친환경농업 기반을 확대하겠다”며 “농가에서는 농업용 미생물에 대한 올바른 활용법을 숙지하고 미생물을 장기간 보관하지 말고 적정량을 수시로 수령해 활용효과를 높여주기 바란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