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도의회가 전라선 고속화철도 건설 추진 필요성을 강조하는 내용의 결의안을 채택했다. 정부가 추진 중인 전국 2시간대 생활권에서 유독 전라선 여수까지의 KTX소요시간만 3시간대에 머물며 소외받는 현실 개선에 정부가 나서라는 요구다.
실제 지난 2012년 전라선 복선전철화 사업이 마무리되면서 그나마 나아진 것이 3시간대란 것은 결국 정부가 서울에서 출발해 내륙 대부분을 2시간 안에 도착하도록 하는 철도생활권역 마무리에 호남만 제외한 것이기에 호남 거주 주민들의 불편과 불만은 크다.
지난달 22일 열린 코로나19 국난극복위원회 호남권 간담회에서 3개 시·도지사들이 전라선 고속화철도 건설에 의지를 보여 달라고 이낙연 위원장에게 강력히 요구할 만큼 이 문제는 지역의 숙원이다. 이 위원장은 “전라선 직선 고속화 조기 착공은 시기상의 문제일 뿐 반드시 추진 돼야할 사업”이라고 필요성을 인정하면서 기대감을 높였다. 호남지역 국회의원들도 한국판 뉴딜 사업에 지역균형발전을 위해 KTX 전라선 철도 고속화사업은 반드시 필요하다며 이를 포함시킬 것으로 요구하며 이에 힘을 더했었다. 하지만 한국판 뉴딜에 이사업은 빠졌고 다시 정부의지를 끌어내야 하는 과제로 남게 된 지금이다. 
더구나 최근 충청권에선 KTX의 세종역 신설 까지 들고 나왔다. 이는 그렇지 않아도 고속철 기능을 상실한 호남고속철의 심각한 저속철로의 전락이 뻔하며 경제유발효과 저해라는 부작용까지 가져오기에 우려가 커지고 있음은 물론이다.
현재 정부가 추진 중인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2021~2030년)에 전라선 고속화철도 건설사업이 포함돼야 하는 건 이 때문으로 현재 전국 각지자체들이 서로 연계, 정부의 4차 철도망구추계획에 지역 사업을 집어넣기 위해 온 힘을 다하고 있다. 내년부터 향후 10년의 철도건설 사업 마스터 플랜이 여기에 담기기 때문이다.
고속철의 수혜를 못 받는 유일한 지역이 호남이라 해도 과언이 아닌데 전라선 고속화철도 건설은 고사하고 그나마 저속철을 더욱 늦추는 호남고속선 중간역 신설 논의를 더 이상 두고만 봐선 안 된다. 정치권과 지자체의 긴밀한 협력을 바탕으로 한 적극적인 대응이 시급하다. 향후 10년의 정부계획에 전라선고속화 건설사업 하나 넣지 못한다면 이는 정치권과 지자체의 무능의 결과란 비난을 받는다 해도 할 말이 없게 된다. 호남권 당면의 최대 현안이란 각오로 힘을 모아야 한다.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