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이 한국판 뉴딜의 핵심 투자처는 지역이 돼야 한다며 전북부안의 행상풍력과 태양광 등 ‘전북형 뉴딜’을 언급했다고 한다. 지난 21일 청와대에서 주재한 국무회의를 통해서다.
지역의 새로운 먹을거리가 되고 지역밀착형 일자리를 창출할 수 있는 모범지역이 많이 만들어 져야 한다면서 ‘전북형 뉴딜’을 주목한 것으로 “한국판 뉴딜은 수도권중심에서 지역 중심으로 국가발전의 축을 이동 시키겠다는 의지를 담고 있다”고 문대통령은 강조했다. 단기적으론 지역경제 회복의 발판이 되고 중장기적으론 국가균형발전의 한 축으로 뉴딜이 진행될 것임도 분명히 했다.
문대통령은 조만간 전국시도지사가 참여하는 ‘한국판 뉴딜 연석회의’를 가동, 지역경제, 균형발전을 위한 흔들림 없는 정부방침을 재확인시켜줄 방침이라고 한다. ‘한국판 뉴딜’이 총론은 분명한데 각론이 허술하고 구체성이 떨어진다는 지적이 나오자 정부 의지를 재차 확인하며 적극적인 추진의지를 밝히는 것으로 읽혀진다. 
특히 전북 부안군 일대를 대상으로 한 해상풍력 단지 중심의 ‘그린뉴딜’은 큰 기대 못지않게 이미 적지 않은 부정적 여론이 형성된 상태라 정부의 흔들림 없는 분명한 추진의지가 관건 이었다. 문대통령이 정부가 투입하는 114조원의 재정 대부분이 지역에 투자된다는 강조한 것은  그런 의미에서 큰 기대를 갖게 하는 부분이 되고 있다. 혁신도시 활성화, 비수도권 14개 시·도에 지정된 21개 규제자유특구의 지역특화형 미래산업단지 육성, 25조원대 국가균형발전 프로젝트 역시 한국판 뉴딜과 접목돼 긍정적 시너지 효과를 낼 것으로 기대되는 대목이다.
하지만 이 모든 사업의 추진은 지자체가 주도적으로 사업을 제안하고 중앙정부가 이에 협업하면서 모범사례를 만들어 가야 한다는 문대통령의 발언은 분명히 새겨들어야 한다. 정부가 뉴딜 사업 전체를 계획하고 추진하는데 는 한계가 있는 만큼 중앙정부를 설득하고 지원을 이끌어낼 수 있는 지자체의 적극적인 사업발굴의지가 중요해 졌음을 분명히 했기 때문이다.
160조원을 만들어 투입할 계획인 뉴딜이다. 속된 말로 먼저 가져가는 것이 임자인 사업비가 쏟아질 수 있기에 지자체와 지역정치권은 촉각을 곤두세울 수밖에 없다. 우선은 지역도 살고 국가에도 도움이 되는 정책제안과 사업개발에 전북도 역시 매달려야 하는 이유다. 의지의 확인은 사업선점후 따져도 늦지 않다.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