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구감소 현상을 슬기롭게 대처하기 위해 다양한 정책 사업을 발굴하고 추진중인 전북도가 22일 ‘상반기 인구정책 주요사업 점검 보고회’를 열었다.

최용범 행정부지사 주재로 진행된 이날 보고회에는 건강안전과, 기업지원과, 보건의료과, 여성청소년과 등 10개과가 참석했다. 이들은 이날 인구정책 추진방향을 공유하고, 부서별로 진행하고 있는 대표 사업들에 대한 상황을 점검했다.

도는 올해 인구정책 추진을 위해 ▲저출생 ▲청년·일자리 ▲고령화·중장년 ▲농촌활력 ▲다문화 ▲도시재생 등 6개 분야를 나눠 175개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이 중 이날 50개 주요사업이 보고됐으며, 모두 정상추진 중인 것으로 확인됐다.

상반기 주요 성과로 ▲‘아이 키우기 좋은 직장문화(배려풀 전북)’ 조성을 실천하고 확산하기 위해 전북도와 공무원노조 간 업무협약을 체결했고, 행정안전부의 저출산 대응 경진대회에서 우수사례로 선정됐다.

또 도와 시군이 협업해 ▲행안부 인구감소지역 프로그램 공모와 인구감소 대응(시설조성) 공모에 김제·남원·고창이 선정돼 총 6억원의 국비를 확보했다.

아울러 ▲인구감소 시군에 재정지원의 근거를 마련하고, ‘인구의 날’ 행사 지원을 위한 ‘전라북도 인구정책 조례’를 개정하는 등 다양한 성과를 거뒀다.

인구에 대한 도민들의 관심과 인식을 개선하기 위해 ▲찾아가는 도민 인구교육 사업도 진행하고 있다.

특히 저출생 극복을 위해 진행중인 14개지 사업들이 ‘인구영향평가’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도는 현재 ▲난임부부 지원 ▲0~2세 영유아 보육료 지급 ▲공동육아나눔터 운영 ▲분만의료 취약지 지원 ▲육아휴직 활성화 등 75개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이중 14개 사업을 바탕으로 ‘인구영향평가’를 진행했으며, 그 결과 도의 저출생 사업들이 0~5세 영유아와 12세 미만 어린이, 임신부와 경력단절 여성에게 영향을 준 것으로 조사됐다.

또 근로시간과 가사노동 경감에 따른 일·가정 양립과 출산 증감에도 영향을 미쳤다. 직접적인 효과로는 출생과 가정경제적 지원, 간접적인 효과는 보육 및 양육 등 인구문제에 관심을 높였다.

도는 앞으로 모든 사업 시행에 있어 인구적 관점에서 효과성을 염두에 두며 추진한다는 방침을 세워, 부서 간 협업을 더욱 강화할 방침이다. 특히 ‘인구 종합대책의 내실화 및 브랜드 사업’에 속도를 낼 예정이다.

이를 위해 전북으로 인구 유입을 도모하는 제2고향만들기 사업을 정책화시키고, 공직사회가 배려하는 직장문화 조성 ‘배려풀 전북’ 등을 실천해 출산·육아 친화적 분위기 조성에 나선다. 인구변화와 예상되는 사회 및 정책환경 변화 분석을 통해 미래인구구조 변화에 따른 대응 방향 모색에도 힘쓸 전망이다.

최용범 행정부지사는 “사람이 있어야 전북이 있고, 미래가 있다”며 “인구감소에 대한 도민 공감과 인구변화 인식 및 문화개선을 위한 각종 사업을 내실있게 추진하겠다”고 밝혔다./박은기자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