송하진 도지사가 민주당 지도부를 향해 국립공공의대 설립을 위한 법안 신속 통과, 국립감염병연구소 운영, 제3 금융중심지 지정 등 도정 현안에 대한 적극적인 지원을 요청했다.

송하진 도지사는 23일 국회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 광역시·도 예산정책협의회’에 참석해 코로나19 사태로 인해 그 필요성이 확대된 국립공공의대 설립 등 시급한 현안사업에 대해 전폭적인 지원과 국가예산사업 등 23건의 반영을 건의했다.

이 자리에는 송하진 도지사를 비롯해 광주·전남 시도지사와 민주당 이해찬 대표, 김태년 원내대표, 박광온 최고위원, 김두관 참좋은지방정부위원장, 조정식 정책위의장, 윤후덕 기재위원장, 장성호 예결위원장, 박홍근 예결위 간사 등 당 지도부 및 안호영 도당위원장 등이 대거 참석했다.

송 지사는 먼저 국립공공의대법의 신속한 처리를 통한 남원공공의대 조기 설립과 함께 익산에 있는 아시아 최대 규모의 인수공통전염병연구소를 국립감염병연구소로 지정해 전북이 포스트 코로나 시대를 선도해 나갈 수 있도록 건의했다.

국내 유일의 탄소 전문기관인 전주 한국탄소융합기술원을 한국탄소산업진흥원으로 지정해 우리나라 탄소산업의 종합 컨트롤 타워 역할을 할 수 있도록 협조도 구했다.

또 도민 신뢰를 회복하고 지역상생을 위해 전북혁신도시를 중심으로 서울·부산 금융중심지와 차별화된 자산운용 특화 금융중심지가 될 수 있도록 전북의 제3금융중심지 지정을 당론으로 채택해 줄 것을 요구했다.

또한 군산조선소 가동 중단 이후 일자리 손실 및 인구유출 등 지역경제 어려움이 가중돼 군산조선소 재가동, 국가중장기 종합계획 반영과 국가 균형발전을 위한 실질적인 재정분권 등 필요성을 강조했다.

이와 함께 내년 정부예산에 반드시 반영해야 하는 ‘한국판 뉴딜 연계사업’, ‘주력산업체질강화 및 융복합 미래신산업’, ‘삼락농정·농생명 산업’ 등 국가예산사업의 지원을 요청했다.

송하진 도지사는 “광활하고 저렴하면서 민원 및 규제가 없는 새만금을 명실상부한 한국판 그린뉴딜 1번지로 만들어 가야 한다”면서 “새만금에 신항만, 철도와 함께 복합물류 3개 관문의 조기 완성을 위한 국제공항 추진에 힘을 실어달라”고 말했다.

이어 “전북이 공들여 온 공공의료체계 구축 또한 K-방역 육성으로 도약의 기회를 맞이하고 있다”며 “공공의대법의 신속한 통과와 국립 감염병연구소 전북 지정 등의 확실한 이행을 통해 감염병 위기의 재현을 막자”고 제안했다./김대연기자·red@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