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항공의 이스타항공 인수·합병이 무산되면서 이스타항공 파산 및 1,600여 명의 대량 실직 우려가 현실화 될 것으로 보인다.
제주항공은 23일 이스타항공 경영권 인수를 위한 주식매매계약을 해제했다고 공시했다.

제주항공 측은 정부의 적극적인 지원 의지와 중재 노력에도 현재 상황에서 인수를 강행하기에는 제주항공이 짊어져야 할 불확실성이 너무 크다고 판단했다고 주식매매계약 해제에 대한 배경을 설명했다.

아울러 계약 해제의 책임이 이스타항공에 있음도 밝혔다.
이에 이스타항공은 '제주항공 인수계약 해제 선언 관련 이스타항공·이스타홀딩스 입장문'을 통해 다시 한 번 제주항공이 주식매매계약을 이행할 것을 촉구했다.
이스타항공은 "제주항공의 주장은 주식매매계약서에서 합의한 바와 다르고, 제주항공은 계약을 해제할 권한이 없다. 그런데도 제주항공이 주식매매계약을 위반하고 있는 것이다"면서 "제주항공의 주식매매계약 이행을 촉구하며, 만약의 계약 위반·불이행으로 인한 모든 책임은 제주항공에게 있는만큼 이스타항공은 1,500여 명의 임직원과 회사의 생존을 위해 모든 조치를 강구하겠다."고 강조했다.
그러나 업계에서는 계약 해지 사유에 대한 책임 소재를 두고 양측의 입장차가 큰 만큼 사실상 계약은 무산됐으며, 이스타항공은 파산 절차를 밟고, 양측이 향후 계약 보증금과 대여금 반환 소송, 계약 이행 청구 소송 등으로 법정 공방을 이어갈 것으로 예측하고 있다.

문제는 이스타항공 직원 1,600여 명의 실직이 임박했다는 것이다.
이스타항공이 법정 관리에 들어가더라도 기업 회생은 어려울 것으로 보이는만큼, 이스타항공 직원 1,600여 명이 직장을 잃을 것으로 보인다.

이스타항공 측이 파산을 막기 위해 전북도와 군산시의 자금 지원, 제3 투자자 유치, 국내선 운항 재개와 순환 무급 휴직 등의 방안을 강구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지지만, 코로나19 사태 속에서 현실적으로 이스타항공을 살릴 방안이 마땅치 않다는 게 중론이다.

이와 함께 국토교통부 측도 이스타항공에 "플랜B를 조속히 검토·추진해 시장 불안을 최소화하고 직원들의 동요를 해소하기 위해 노력해야 정부가 체불임금의 일정 부분을 노동자에게 지급하는 등 지원에 나설 수 있다"고 밝혀, 직원들의 대량 실직은 현실화되는 모습이다./황성조기자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