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그동안 휴관중이었던 전북지역 장애인복지관 및 주간 보호시설 등이 다시 단계적으로 재개하고 있다.

26일 전북도에 따르면 장애인복지관 13곳, 장애인체육시설 1곳, 장애인주간보호시설 32곳, 장애인직업재활시설 22곳 등이다.

이번 조치는 코로나19 사태 장기화로 사회복지시설 휴관이 4개월가량 넘게 이어지며 ‘돌봄 공백’이 또 다른 사회 문제로 떠오르고, 특히 여름철 무더위를 앞두고 취약계층이 머무를 수 있는 무더위 쉼터 확보를 위한 것이다.

이에 도와 시군은 지난 17일까지 시군별로 사전 준비사항을 점검하고 단계적으로 운영을 재개하게 됐다. 정부의 지침에 따라 우선 1단계로 10명 이내 소규모 개별·실외 프로그램만 운영하고, 2주 후 코로나19 상황에 맞춰 운영 프로그램을 확대 검토할 계획이다.

도와 시군은 그동안 장애인 복지시설의 운영 재개를 위해 시설별 방역계획, 단계별 프로그램 운영방안, 방역관리자 지정 및 배치, 손 소독제 등 방역물품을 비치했다.

또, 시설 내 방역관리자를 통하여 이용자 발열 체크, 외부인 출입금지 등 방역수칙을 철저히 준수토록 하며, 이에 대한 이행 여부 등을 도와 시군에서 수시로 점검할 예정이다.

한편, 코로나19 상황 악화로 방역단계가 2단계(사회적 거리두기)로 격상될 시, 시군별 자체 판단하에 장애인 복지시설에 대한 휴관을 연장할 수 있다./박은기자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