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도가 지역경제 위기와 고용 쇼크를 극복하기 위한 밑그림을 그리고 있다.

지역의 고용환경에 대한 종합적인 진단과 구조를 분석하고, 이를 토대로 지역 특성을 반영한 일자리 창출전략과 단계적 실행방안을 마련하고 있기 때문이다.

29일 전북도는 ‘전라북도 중장기 고용전략 수립 연구용역’ 최종보고회를 열었다.

도는 지난해 3월부터 한국노동연구원에서 전북의 고용환경에 대한 종합적인 진단과 구조를 분석하고, 지역 특성에 맞는 일자리 창출전략과 단계적 실행방안에 집중하고 있다.

이달 말 용역이 마무리되면, 도는 용역 결과를 바탕으로 지역 고용위기 극복을 위한 일자리 창출전략을 구상하겠다는 방침이다.

최종보고회에는 나석훈 일자리경제본부장과, 지역 일자리전문가, 사업담당 부서장 등 23명이 참석했다.

연구용역 수행기관인 한국노동연구원의 이규용 박사는 이날 보고회 자리에서 전북의 일자리 환경에 대해 △인구구조 고령화 및 순인구 유출에 대한 대응 필요 △저출산 고령화 등 인구구조 변화에 따른 노동 불확실성이 증가하고 있다고 진단했다.

또 △지역산업과 일자리 창출연계의 강화가 시급하고 △지역 일자리 문제대응 체계도 엉망이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3대 핵심전략과 10대 실행전략, 31개 세부 실천과제를 제시했다.

구체적인 추진전략으로는 탄소와 신재생에너지 분야 등 미래 전북도의 전략산업과 연계된 일자리 창출, 전북에서 추진하고 있는 농생명·바이오 분야와 연계한 관광산업의 일자리 창출 전략 등을 제안했다.

아울러 조선업과 자동차 산업 등 기존 지역 전략인 제조업 분야의 위기 극복을 위한 단기적인 실천과제들도 논의됐다.

이밖에 주민의 삶의 질 제고라는 관점에서 여성 친화적, 중고령자 대상 일자리 정책들도 언급됐다.

이규용 박사는 용역을 통해 제안된 실행방안이 제대로 이뤄지려면 고용생태계가 안정적으로 조성되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고용생태계 조성을 위해 ▲노동환경개선 ▲노동정책수립 ▲노동행정 조직강화 ▲일자리 거버넌스 구축 및 전달체계 효율화 방안 등이 필요하다고 했다.

실행전략 및 실천과제 제시에 이어 일자리 전략의 실효성을 담보하기 위해 각 실천과제를 실현할 수 있는 구체적 액션 플랜인 63개 세부 일자리사업도 제시했다.

도는 용역에서 제안한 실천전략과 세부 실천과제를 일자리정책에 반영하고, 세부 일자리사업에 대한 예산 확보에 주력해 나갈 예정이다.

더불어 지역 내 고용 관련 각종 협의체, 일자리 유관기관 거버넌스 기능도 강화해 나가겠다는 각오다.

나석훈 도 일자리경제본부장은 “이번 중장기 고용전략 수립 연구용역을 통해 도의 지역 산업과 노동시장이 객관적으로 진단됐다”며 “용역결과에서 발견된 문제점 등을 적극적으로 개선하고, 좋은 일자리 시책을 발굴해 양질의 일자리를 제공하는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박은기자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