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이 3일 예정된 여름휴가 일정을 취소했다. 폭우로 인한 인명과 재산 피해가 큰 만큼 집중호우 대응 상황을 직접 챙기겠다는 뜻으로 보인다.

윤재관 청와대 부대변인은 이날 “문 대통령은 계획된 휴가 일정을 취소하고, 호우 피해 대처 상황 등을 점검할 것”이라고 밝혔다. 추후 휴가 일정은 미정이다.

당초 문 대통령은 지난 주말 경남 양산 사저로 내려가 이번 주 휴가를 지낼 계획이었다. 그러나 장마와 북상하는 태풍 우려와 중부지방을 중심으로 호우 피해가 커지면서 휴가를 전격 취소하고 청와대로 복귀한 것으로 알려졌다.

문 대통령은 이날 집중호우와 관련한 피해 상황을 보고받고 “인명피해가 추가로 발생하지 않도록 정부와 지자체가 안전관리에 총력을 기울일 것”을 강조했다고 청와대는 전했다.

아울러 “정부와 지자체, 방송사가 기상상황은 물론 위험지역의 정보와 주민행동지침 등을 빠르고 상세하게 제공할 것”도 당부했다.

문 대통령의 여름휴가 취소는 이번이 처음이 아니다. 지난해에는 일본의 기습적인 수출규제조치 대응 등으로 휴가를 취소한 바 있다.

문 대통령은 매해 여름휴가마다 온전히 휴식을 취할 수 없었다. 취임 첫 해인 2017년 여름에는 휴가를 하루 앞둔 7월 28일 북한이 대륙간탄도미사일을 발사해 새벽시간 국가안전보장회의 전체회의를 열어 상황을 수습해야했다. 2018년에도 우리 국민이 리비아 무장조직에 피랍돼 휴가지인 계룡대 벙커에서 긴급대책을 논의했고, 남북미 핵협상과 청와대 조직개편 등으로 참모진이 드나들어 사실상 집무의 연속이었다.

/청와대=최홍은기자·hiimnews@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