송하진 도지사가 3일 전북지역 유기견 동물보호센터를 집중점검하고 반려동물에 대한 종합적인 정책을 진단하라고 지시했다.

매년 유기동물이 꾸준히 증가하고 있는 데다, 최근 정읍시에서 유기견을 식용개로 키우는 농장에 넘긴 사례가 적발되면서 꼼꼼한 실태 점검이 필요하다고 판단했기 때문이다.

이날 송하진 지사는 간부회의에서 동물보호센터가 억지로 동물을 떠맡다 보면 안락사로 이어질 가능성이 높아질 수 있어, 정확한 실태 점검을 진행하고, 도에서 지원할 수 있는 것이 무엇인지 따져보라고 주문했다.

전북도에 따르면 현재 도내에는 20만 마리의 반려동물(개 69%, 고양이 31%)이 있는 것으로 추정된다. 이 중 25%(5만 마리) 가량만 동물로 등록되어 있으며, 유기동물은 꾸준히 늘고 있는 것으로 파악된다.

올 6월까지 집계된 유기동물 숫자는 4371마리로, 올 연말이면 지난해(7881마리) 보다 더 많아질 가능성이 있다. 

이에 도는 8월부터 도민들을 상대로 주1회 반려동물 문화 홍보를 집중 추진할 예정이다.

도민홍보는 총 4회로 나눠 진행되며, 1차 동물등록, 2차 펫티켓, 3차 학대 및 유기방지, 4차 안전사고예방 등을 집중적으로 알릴 계획이다.

또 지난달 28일부터 5일까지 동물보호단체, 도-시·군과 동물보호센터 등에 대한 합동점검도 실시한다.

유기동물에 대한 불법 반출, 동물 보호시스템 거짓 기재, 비 수의사의 안락사 처치 등을 중점적으로 확인할 방침이다.

아울러 도는 민간위탁으로 운영되는 동물보호센터의 문제점이 드러난 만큼, 시·군 직영 보호센터를 설립할 수 있도록 부지확보에 노력하겠다는 입장이다.

총 25개의 동물보호센터 중 민간위탁이 24곳으로, 도는 올해 군산과 정읍에 각각 시군 직영 보호센터를 개소해 운영할 방침이다.

도 관계자는 “현재 유기동물들은 보호센터에서 10일간 보호가 되는데, 센터에서도 마릿수를 감당할 수 없어서 안락사되는 경우가 더러 있다”며 “시설이 열악하고 예산 등이 적다 보니 보호가 길어지면 소홀하게 관리되는 것 같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이러한 이유로 시군에서 직영으로 관리할 수 있는 보호센터를 마련하려고 하는데, 냄새나 소리 때문에 주민들이 보호센터가 들어서는 걸 반대하고 있어 부지확보에 어려움이 있다”고 덧붙였다./박은기자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