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확진자는 이번 수능을 병원에서 치를 전망이다. 대학별 대면 전형은 최소화할 걸로 보인다.

전북도교육청에선 감독관인 교원 감염 예방법을 마련하고 평소보다 늘 교실과 감독관을 일찍이 확보해야 한다는 제안이다.

전북 지역 대학들은 확진자 전형 방식을 고려해야 한다고 덧붙인다.

교육부가 수능과 대학별 전형 운영 안내사항을 담은 ‘코로나19 대응 2021학년도 대입 관리방향’을 4일 발표했다.

12월 3일 시행하는 2021학년도 수능에선 일반 수험생, 자가격리자, 확진자로 나눠 시험장소도 구분한다.

확진 판정을 받은 수험생은 격리 중인 병원이나 생활치료시설에서, 자가 격리 수험생은 별도 시험장에서 응시한다.

일반 수험생의 경우 당일 발열검사해 증상이 없으면 일반 시험장 내 일반 시험실에서, 재검사 뒤 증상이 있으면 일반 시험장 내 다른 시험실이나 다른 시험장에서 본다.

입실 인원은 거리두기를 위해 기존 28명에서 24명으로 줄이고 칸막이를 설치한다.

이를 반영해 구체화한 ‘수능 방역 지침’과 ‘수능 시행 원활화 대책’은 9월 말이나 10월 초 안내한다.

교육부 대입관리방향은 전북교육청이 7월 14일 안내한 수능 방역대책과 큰 틀에서 같다. 도교육청은 수능 전 위기상황별, 시험시기별 계획을 제시하고 확진자가 병원시험장에서 응시하도록 병원과 협의하겠다고 했다.

시험실 인원이 28명에서 24명으로 감소하면 전년보다 시험장은 14교, 시험실은 711실, 감독관은 1098명 더 필요하다고 봤다.

시험장과 감독관을 미리 확보하고 감독관인 교원 보호 대책을 구체적으로 세워야 한다는 건 이 때문.

전북교육청 관계자는 “우리와 교육부 대책이 거의 비슷하다고 생각한다. 칸막이 설치나 확진자 발생학교가 시험장일 시 대체시험장으로 옮길지 여부는 다르지만 협의할 것”이라며 “시험장과 감독관은 꾸준히 준비했고 병원 협약은 전북도, 교육부와 대응해야 할 거다. 확진자나 자가격리자 감독관들의 감염 예방은 구체적으로 논의할 것”이라고 답했다.

대학별 평가는 정부 기본지침에 따라 대학 자체적으로 유형별(지필, 면접, 실기) 대책을 세워 시행한다.

비대면전형을 권고하나 불가피한 경우 면접, 실기, 지필 실시가 가능하다. 확진자는 대면 전형 시 응시할 수 없고 자가격리자는 지원대학 대신 권역별 마련한 별도 장소에서 본다.

도내 대학들은 이번 주나 다음 주께 나올 한국대학교육협의회 지침을 토대로 세부 계획을 확정한다는 입장이다. 대면전형이 어려운 확진자를 최대한 고려해야 한다는 의견이 나온다.

도내 한 대학 관계자는 “확진 수험생의 경우 입시를 내내 준비했는데 원하는 대학이 대면전형이라 참여조차 못 할 수 있다. 감안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이수화기자‧waterflower20@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